[경영전략] 3M의 기업문화와 지식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3M 회사소개
2. 3M 기업문화
3. 3M 학습조직시스템
4. 전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5. 성공요소
6. 성과 및 결론
본문내용
①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이해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평범이라는 벽을 넘지 못하고 성공 가능성이 희박.
오히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됨.
② 창조와 혁신의 세계를 넓혀가는 15% 규칙
기술직 사원은 자신의 노동 시간 중 15%를 자신의 일과와 무관한 개인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꿈을 키워가는데 사용해도 좋다는 불문율이 있음.
③ 벤쳐를 육성하는 풍토
조직의 비대화로 인한 경직화를 피하고, 벤쳐 육성이 용이하도록 유연한 사업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략
연구원에게 창조적인 연구나 아이디어 개발에 관련된 시간을 배려하기 위해 ’15% 규칙’을 제정하여 운영.
상급자의 제한을 받지 않고 1주일에 1일간 연구원들이 자유롭게 시간 이용.
개인의 능력개발은 물론 회사의 신제품 개발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함.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포스트 잇’을 들 수 있음.
3M 내에서는, ‘중요 상품은 15%의 시간에, 중요하지 않은 상품은 업무시간에 개발되었음’ 이라는 유머까지 존재함.
각 사업부에서 경쟁적 위치의 향상이나 판매 또는 이익의 성장을 위해 달성해야 될 업무를 파악.
이를 신제품 개발의 과제로 등록하는 프로그램.
최고 경영층은 사업부마다 신제품 개발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수행
Who: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
What: 근본적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파악해야 함.
When: 상품개발이 된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수행.
Where: 고객이 있는 장소에 직접 찾아가서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를 묻고 보아야 함.
Why: 새로운 상품개발의 성공을 위해서 시행해야 함.
How: 여러 가지 기능 및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조사 (영업, 기술, 기획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경영자 소개 18II. Starbucks의 성공요인 - 끊임없는 혁신 201. 사장과 직원이 아닌 사업 동반자로서의 파트너십 강조 212.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제품 판매 223. 차별화 되고 남다른 마케팅 전략 234. 오감(五감)을 통한 Starbucks 특유의 스타일 정착 28III. Starbucks의 위기관리 301. 세계로 진출한 Starbucks가 직면했던 위기들 302. 위기에 대한 Starbucks의 관리 과제 31IV. 결론 -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32Case 3. 3M 사례연구 33I. 들어가며 341. 조사의도 및 연구

  • [경영조직관리] 3M과 Ford 포드사례 분석
  • ■ 사례 분석 ■창의와 혁신으로 거듭나는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 목차 ■사례1 . . . 3M서론p. 3~6본론p. 6~221. 조직 문제의 본질조직의 재편성유럽 3M의 방향2. 성공적인 전략창의와 혁신을 장려하는 조직 환경기업 문화3. 한국 쓰리엠결론

  • [경영학원론] 경영학 [ 3M 기업에 대한 논문 ]
  • Team project경영학원론 팀 프로젝트 계획안<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 3M >서론Ⅰ. 3M 기업의 개요 -3M은 어떤 회사인가?-3M기업의 발전과 혁신본론Ⅱ. 3M의 경영이념 및 전략 -3M의 경영전략(경영혁신현황)-3M의 기업문화-3M의 성공요인Ⅲ. 3M의 조직구조-3M의 인사관리-3M의 조직문화Ⅳ. 3M의 환경경영 -3P프로젝트-그린마케팅Ⅴ. 3M의 상품개발사례-환경친화제품 및 상품소개결론Ⅵ. 3M이 나가가야 할 방향 -3M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

  • [경영조직론] 3M 기업사례 분석, 조직분석
  • 경영조직론기업사례 분석 : 3M목 차1. 선정배경2. 기업소개 2.1 3M Corporation2.2 한국3M3. 조직분석 3.1 조직구조의 특색3.2 조직문화의 특색3.3 인사조직3.3.1 인사제도 3.3.2 인사조직의 특징4. 문제점 분석5. 향후 발전과제6. 출처조 직 분 석1. 선정배경1년에 무려 5백15개의 신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회사가 있다. 3일마다 2개씩의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 셈이다. 그 회사가 바로 3M(Minnesota Mining &Manufacturing)이다. 실제로 이 회사가 지금까지 시장에 내놓

  • [마케팅전략론] 제품 디자인 전략
  • 제품 디자인 전략 목 차 요 약 글 서 론선정동기 및 배경본 론디자인 경영의 중요성디자인의 조직과 미래기업 디자인 조직 기획의 개념성공적인 디자인 제품 개발 사례결 론성공적인 제품과 디자인의 창출 요인시사점 참 고 문 헌 소 감 문 요 약 글 제품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산업화된 사회와 생산체계 속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그 환경을 사회 경제, 기술, 생태, 심리적 측면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입장에서 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