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개론] 세월이 젊음에게를 읽고나서 - 시간과 성공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세월이 젊음에게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속에 살며, 성공을 이루기 위해 나아가는 일련의 과정, 즉 인생을 이야기하고 있는 이책은 그간의 경쟁 지상주의에서 탈피해 물흐르듯한 부드러운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바쁘고 복잡한 세상에서, 소모되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세월이 젊음에게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관계에 대한 교훈
* 열정은 모든일의 기본
* 조화와 타협을 이뤄라
본문내용
* 세월이 젊음에게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인생이란 어찌보면 단순하다. 어려서는 부모님의 손만 잡으면 되었다. 하지 말란 것은 하지 않고, 가지 말라는 곳은 가지 않으면 그저 '착하고 얌전한 아이'라고 칭찬 받았다. 학교란 곳을 들어가서는 죽어라 공부만 열심히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 모르는 문제는 해설서를 보면 되었고, 학업이 부족하면 학원이 친절하게 가르쳐주었다. 열심히 보고 익히고, 외우면 만사가 일사천리였다. 대학을 입학하거나, 일찌감치 사회에 첫발을 디디면서 세상은 달라졌다. 그 후로 아무도 내게 가르쳐주지 않고 말도 걸지 않는다. 이미 길은 결정된 것처럼 그저 많은 돈을 벌고, 성공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라고 한다. 혼란스럽고 두렵기만 하다.

희망을 잃어버린 이들에게 빛을주기 위해 글을 쓴다는 희망 전도사 구본형씨가 이번엔 두려움과 설렘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젊은이들을 위해 펜을 들었다고 한다. 저자는 빛나는 별이 되고 싶은 젊은이들에게 별이 되는 법을 알려 주고 싶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신의 딸에게 글쟁이가 줄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을 주기 위해 준비한 책이라며 자신과 같은 마음을 가진 모든 아비들의 마음을 대신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이러한 자식을 위한 아버지의 잔소리는 일, 나, 그리고 관계 이렇게 크게 세가지로 구분되어 시작된다. 그는 사람에게 있어서 일은 사나운 늑대와 같아서 늘 피하려 하지만 그것이 없으면 갑자기 늙어 버리고 세상은 지루한 것으로 변해 버린다고 말하며 일의 소중함을 가르쳐주고, 밥에 대해서는 살기 위해 살아 있는 것을 죽여 먹는 것이 바로 밥이니, 밥벌이가 치열할 수 밖에 없고 죽음을 먹고 삶이 이어지는 것이니 대충 살 수도 없다고, 그러니까 힘껏 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인간은 그가 하는 일 자체다고 단언하면서 모든 것을 즐겁게 바칠 수 있는 천복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또한 일과 친해지려면 친구와 친해지듯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감사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이 일도 해 보고 저 일도 해보다 보면, 이윽고 어떤 일과 자신 사이에 참을 수 없는 떨림이 생겨나는데, 그 때가 바로 천직을 찾은 날이고, 마침내 '나'라는 퍼즐이 풀려나가기 시작한 순간이라며 그 길로 곧장 질주하라고 격려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예전에 읽은 기타오 요시타카의 책 일이 자꾸만 오버랩 되었는데, 기타오씨의 일이 무릅꿇고 앉아 유교적 정신을 강조하는 엄한 아버지의 가르침이었다면, 구본형씨의 이 책은 딸과 함께 차를 마시며 이야기하는 자상한 아빠의 조언같이 느껴졌다. 재미있는 우화와 그림이 곁들여져 그의 이야기는 더욱 향기롭게 들렸다.
참고문헌
* 세월이 젊음에게 - 청림출판
* 느긋하게 걸어라 - 복있는 사람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고도원의 아침편지 자료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심화과정] 힘의이동-다보스포럼을 읽고
  • 만들어도 자사 특유의 프로세스에 관련된 것이 아닌 이상, 경쟁 우위는 쉽게 사라지고 만다.지금까지 힘의이동-다보스포럼을 읽고나서 느낀점과 여러 가지 감상, 생각의 꺼리등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작성해 보았다. 책의 내용을 단순히 요약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 여러 가지 내용으로 생각을 전개해 보았으나 아직 많이 부족한 느낌이다. 이 책이 매일 반복되는 매너리즘적인 일상에서 새로운 생각의 근원을 제공해 준것 같아 만족이다.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그 교육적 시사점
  • 사회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의 모든 지식을 포괄하거나 사회변화를 이끌어나가는 앞선 지식이었나. 학교는 새롭고 앞선 지식을 후세대에게 가르침으로써 사회의 발전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길러 낼 수 있었고, 학교교육을 통해 지식을 배운 사람은 사회의 성공적인 구성원으로서 부여받은 역할을 일생에 걸쳐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 조화태,윤여각,김재웅,강태웅(2004)「평생교육개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② 학교

  • [철학사상사] 데카르트 사상사
  • 과학과 기술이 발전한 현대 산업사회는 높은 생산성으로 인하며 물질적 풍요를 이룩하고, 노동시간의 단축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하여 대중의 많은 본능적 에너지가 넘치게 되었다. 그러한 에너지가 정치적으로 동원되면, 기존의 체제를 전복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기 위하여 후기 산업사회는 과잉의 억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억압과 통제원리는 물리적 억압이나 가시적 폭력보다 더욱 무서운 가공할 억압의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적인사로서의 의미서로의 나이 확인한 이후 관계 형성하고 호칭 정해짐나이에 맞게 하라 - 각 나이에 어울리는 사회문화적 기대감 투영한 말나이 : 시간적 지표로서의 성격을 넘어서 하나의 사회적 규범으로 작용개개인은 숫자로 대표되는 나이듦의 속도를 다르게 인식함같은 연령대에서도 삶의 모습에 따라 세월의 속도 표현 가능-> 나이듦에 대한 개인의 인식은 주관적2) 사회적 규범의 나이• 나이에 따른 언행과 같은 기대감이 투영되어

  • [교육심리학, 긍정심리학] 긍정 심리(칭찬)의 효과
  • 사회적 도덕적 판단에 기초하여 과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또한 기본개념에서 출발하여 주제 선정 배경과 주제를 통한 과제 해결까지의 과정을 언급하여 조원들이 함께 가지는 에로사항과 시행착오의 현실적 한계도 보고서의 한 부분으로 남기며 단순한 강압적 과제해결이 아니라 스스로를 생각해 보고 학생의 입장과 서로 다른 사회적 위치와 경험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풍경을 공유함으로써 귀중한 시간이 되고자 한다. 1) 주제선정 흐름과 배경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