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브랜드 Gucci의 성공전략] 명품브랜드 Gucci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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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모기업(PPR그룹) 사업구조

브랜드 포트폴리오

GUCCI 매출

GUCCI 브랜드 전략

GUCCI M&A 전략

History

대표 상품

Gucci 지분인수를 둘러싼 Gucci/PPR VS LVMH 법정투쟁
수석 디자이너 톰 포드 ( Tom Ford)
전략적 시사점
본문내용
1) PPR은 1999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인 Gucci사의 지분 42%를 인수함으로써 Gucci 매출을
통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었고 전략 및 재무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음
2) 그러나 Gucci가 PPR에 갖는 의미는 그 이상임. 즉 PPR의 재무제표상에 기여하는 수익은
물론이고 명품 브랜드의 성장에 대한 기대 및 잠재력에 대한 시장의 높은 평가는PPR 그룹 전체에
대한 성장의 기대로 이어져 동사의 시장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음
3) Gucci는 PPR에 대해서 9%의 매출 구성비를 가지고 있으나 기여이익액의 21%, 영업이익액의
22.2%를 기여하고 있는 PPR의 필수 불가결한 Value driver임.
1)판매채널은 DOS(Directly Operated Store) 즉 직영점의 비중이 66%로 가장 높음.
현재 명품의 채널 운영 트랜드는 프랜차이즈 및 라이센스 비중을 낮추는 대신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을 늘려 브랜드에 대한 직접적인 컨트롤을 강화하고 있음
2)따라서 전세계에 퍼져있는 라이센스를 재매수해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음
3)동사는 80년대와 90년대 초반에 걸쳐 매출 감소와 브랜드 이미지 하락으로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톰포드(Tom Ford)라는 천재적인 디자이너의 영입으로 다시 브랜드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회생에
성1) Gucci 그룹 매출의 66%는 피혁, 기성복, 시계를 주력 상품으로 갖고 있는 Gucci가 창출하고 있음
2) 세계 명품시장에서 YSL은 창조적이고 파격적인 패션의 리더라는 기존의 명성을 잃고 표류하고
있었음. 그러나 YSL은 Gucci와 결합 후 활기를 되찾으며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일관된 통제와 투자정책■제품개발,공급망 통제,브랜드커뮤니케이션과 전문 패션 유통 중점 개발■이후 프랑스 대기업 PPR그룹과 1999년 3월 전략적 제휴 ■구찌는 10개 회사의 50~100%지분을 인수 ,Gucci Group NV를 형성함■Gucci Group NV는 주식가 기준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멀티명품 브랜드대기업이 됨 ■제품생산,물류,유통을 인수합병한 브랜드를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주력■구찌 그룹의 전략은 모회사에서 자회사로 명품패션 브랜딩 기술과 우위를옮기는 데에 집중

stand -alone influnce 모기업(본부)이 각 사업단위를 수익을 주는 독립된 개체(a stand-alone profit center)로 파악하며,자회사 각각의 전략과 성과에 관여함
Linkage influence 모기업은 사업단위들간 존재하는 연결고리를 강화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함
Functional & Serviceinfluence 모기업이 각사업단위들을 위한 기능적 리더쉽과 비용-효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함
Corporate developmentactivities 모기업은 새로운 사업을 구매,창출,판매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내사업단위를 변화시켜 가치를 창출(파괴)할수 있음.이런 가치는 지속적인모기업의 영향력을 통해 만들어

stand -alone influnce 구찌그룹은 명품 브랜드의 경영과 관련해서 아래와 같이 명확한 비젼을 수립함:차별화되는 고품질 제품:직영 매장 운영을 통한 유통망 통제:체계화된 커뮤니케이션과 강려관 집행권:내부 디자인 책임권 확보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중요성(톰포드)위의 전략을 개별 브랜드 마다 차별적으로 실시했으며,항상 각 사업영역마다 장기간 총수익 증가율/엄격한 비용통제/재정구조의 개선/지속적 투자확대하는 그룹의 전체 목표를 명확히 제시함
Linkage influence 브랜드 인수시 내부 그룹 공급망과 자원 분배의 시너지 효과ex.Sergio Rossi는 입생로랑에 신발 공급.구찌는 입생로랑에 가죽제품 공급구찌 시계는 입생로랑에 시계 공급입생로랑 뷰티는 부쉐론,스텔라 매카트니,알렉산더 맥퀀에 화장품 공급
Functional & Serviceinfluence 브랜드 이미지,재정 문제와 같은 각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그룹의 부동산 전문 기술로 입생로랑 미국,일본 매장 선정이나 보테가 베네타의 미라노,파리,런던의 플래그쉽 매장과 같은 매장 개발 전략 지원:승인과 정보시스템도 중앙에서 통제함:인력 담당 부서에서는 구지로부터 숙련된 재정전문가를 각 브랜드로 파견함:제품 생산,제작과 물류 분야의 그룹 노하우가 스텔라 맥카트니,알렉산더 맥퀀, 발렌시아가를 지원하는데 사용됨:YSL Beaute는 구찌그룹의 미국지역 물류 창고를 함께 사용함:그룹의 아이웨어 협력업체 safolia는 구찌,입생로랑,스텔라 맥카트니에 아이웨어 공급:모든 브랜드를 위한 원자재와 미디어 관리는 중앙에서 담당
Corporate developmentactivities 다른 사업의 인수 합병을 통한 통합 포트폴리오 구축.매각 브랜드 없음
참고문헌
명품,브랜드,패션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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