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삼성과 소니를 읽고 - 글로벌기업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삼성과 소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세계적 글로벌 기업인 삼성과 소니의 여러 가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경영학적 가치를 지닌 서적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두 회사에 대결관계보다는 전자업계 전체와 조직문화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제목의 한계에서 벗어나 경영학적, 조직, 인사적인 지식을 알아보는데도 유용한 책이 아닌가 한다. 일독을 권한다.
목차
* 삼성과 소니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신흥시장으로의 구매력 이동현상
* 기술만이 능사가 아니다
* 변화해야 살아남는다
본문내용
* 삼성과 소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보았다. 삼성과 소니는 한국과 일본을 대표함에 앞서 글로벌 전자시장에서의 절대강자들이다. 물론 최근의 과정에서는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룩한 삼성의 판정승인 감이 없잖아 있으나, 작금의 삼성사태에서는 앞으로의 형세를 아무도 점칠수가 없는 상황이다. 처음 서점에서 첨 이 책을 봤을때 그냥 그런 내용으로 삼성과 소니를 비교하거나 결국엔 삼성 우월주의로 끝나겠지 하는 책이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한.미.일본 3개국에서 동시출간이라는 문구에 호기심이 겼다. 비싼 값을 주고 구입한 만큼 충분히 값진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던 삼성과 소니는 라이벌이라는 막연한 경쟁의식구조를 단박에 털어버릴 수 있으리라. WHY? 기존의 삼성과 소니를 다룬 책들이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짜집기했다는 느낌이 강한 데 반해 이 책은 삼성과 소니의 임직원들,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애널리스트 등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심층적이고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맘에 든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전자산업의 최강자 자리를 누렸던 소니가 갑작스럽게 쇠락한 이유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게 된 진짜 이유를 경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규명한 이책. 이 책은 소니와 삼성전자의 경영전략에 대해 단편적으로 설명하거나 지나친 미화 또는 부당한 비판을 하기보다 소니와 삼성전자의 사업 구조, 기술력, 브랜드, 조직 및 경영 시스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두 기업의 경영 성과가 지난 10년 동안 왜 엇갈려왔는지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소니가 왜 쇠락할 수밖에 없었으며 삼성이 왜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설 수 있게 되었지에 대한 이유를 삼성 우월주의가 아닌 객관적인 시각에서 씌어졌기에 경영학적 사료로도 가치가 있다 할것이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삼성우월주의에 빠지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읽을 수 있었던 이유다.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 직접 몸담았다가 헤쳐 나온 기분이 든 끝에 떠오르는 질문 하나. 게임에서 영원한 승자는 없는 법, 지난 10년이 아니라 앞으로 10년 후, 정상에 서있는 자는 누구일 것인가?
참고문헌
* 삼성과 소니 SONY vs. SAMSUNG - 살림비즈
* 삼성공화국은 없다 - 한경비피
* 소니침몰 - 북쇼컴퍼니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자료참조
* 매경MBA 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글로벌 기업들의 흥망성쇠를 다루고 있다. 지금 IT시장을 선도하는 구글, 삼성전자, 애플과 같은 기업들이 현재의 위치에 어떻게 올라왔고, 앞으로 어떻게 판도를 바꿔나갈 것인지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코닥, 노키아와 같이 과거 IT계의 거물이었지만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해 몰락하게 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IT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마지막으로, 작가는 우리나라 IT기업들의 미래에 대해 분석하고, 방향성을 보여주고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
  • 경영학원론경영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전략-성공과 실패사례를 중심으로-CONTENT1. 들어가며2. 경영환경변화2.1 기업의 환경적응 및 사례2.2 기업의 환경통제 및 사례2.3 경영 환경 변화 실패사례3.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4. 마치며5. 참고문헌 및 사이트1. 들어가며경영환경이란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외부의 환경을 말한다. 조직은 따로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도 기능할 수도 없다. 하나 이상의 목적을 성취

  • [독후감] `삼성처럼 경영하라`를읽고
  • 삼성처럼 경영하라”를 읽고사업을 하는 이들에게 삼성이란 기업은 꿈꿔보는 그 무엇, 벤치마킹의 대상이 된다. 규모 면에서 삼성같은 세계적인 기업을 꼭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도 건실하고, 도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회사를 만들고 싶은 소망은 누구나 품어볼 것이다. 그렇다면 삼성은 다른 기업과 도대체 무엇이 다른 것일까? 2002년 4월 미국의 월스트리트는 삼성전자가 시가총액이 일본의 거대 기업 소니를 2조 1,200억 원 앞섰다는 발표를 했

  • 삼성전자의 디자인 경영분석
  • < 경영학원론 >삼성전자의 디자인 경영분석1. 서론2. 디자인경영2.1 디자인 경영의 정의2.2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2.3 디자인의 유형과 디자인 경영2.4 디자인 경영의 프로세스3. ‘디자인 경영’ 사례분석 : 삼성전자3.1 디자인 경영의 POLC 과정분석3.1.1 Planning3.1.2 Organizing3.1.3 Leading3.1.4 Controlling3.2 삼성전자 디자인 경영의 성과3.2.1 판매신장률3.2.2 제품의 성능3.2.3 고객만족도3.3 문제점 분석 및 제언3.3.1 삼성전자와 모토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 2차 보고서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