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삼성과 소니를 읽고 - 글로벌기업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삼성과 소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세계적 글로벌 기업인 삼성과 소니의 여러 가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경영학적 가치를 지닌 서적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두 회사에 대결관계보다는 전자업계 전체와 조직문화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제목의 한계에서 벗어나 경영학적, 조직, 인사적인 지식을 알아보는데도 유용한 책이 아닌가 한다. 일독을 권한다.
- 목차
-
* 삼성과 소니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신흥시장으로의 구매력 이동현상
* 기술만이 능사가 아니다
* 변화해야 살아남는다
- 본문내용
-
* 삼성과 소니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보았다. 삼성과 소니는 한국과 일본을 대표함에 앞서 글로벌 전자시장에서의 절대강자들이다. 물론 최근의 과정에서는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룩한 삼성의 판정승인 감이 없잖아 있으나, 작금의 삼성사태에서는 앞으로의 형세를 아무도 점칠수가 없는 상황이다. 처음 서점에서 첨 이 책을 봤을때 그냥 그런 내용으로 삼성과 소니를 비교하거나 결국엔 삼성 우월주의로 끝나겠지 하는 책이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한.미.일본 3개국에서 동시출간이라는 문구에 호기심이 겼다. 비싼 값을 주고 구입한 만큼 충분히 값진 책이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던 삼성과 소니는 라이벌이라는 막연한 경쟁의식구조를 단박에 털어버릴 수 있으리라. WHY? 기존의 삼성과 소니를 다룬 책들이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짜집기했다는 느낌이 강한 데 반해 이 책은 삼성과 소니의 임직원들,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애널리스트 등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심층적이고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맘에 든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전자산업의 최강자 자리를 누렸던 소니가 갑작스럽게 쇠락한 이유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게 된 진짜 이유를 경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규명한 이책. 이 책은 소니와 삼성전자의 경영전략에 대해 단편적으로 설명하거나 지나친 미화 또는 부당한 비판을 하기보다 소니와 삼성전자의 사업 구조, 기술력, 브랜드, 조직 및 경영 시스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두 기업의 경영 성과가 지난 10년 동안 왜 엇갈려왔는지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소니가 왜 쇠락할 수밖에 없었으며 삼성이 왜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설 수 있게 되었지에 대한 이유를 삼성 우월주의가 아닌 객관적인 시각에서 씌어졌기에 경영학적 사료로도 가치가 있다 할것이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삼성우월주의에 빠지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읽을 수 있었던 이유다.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 직접 몸담았다가 헤쳐 나온 기분이 든 끝에 떠오르는 질문 하나. 게임에서 영원한 승자는 없는 법, 지난 10년이 아니라 앞으로 10년 후, 정상에 서있는 자는 누구일 것인가?
- 참고문헌
-
* 삼성과 소니 SONY vs. SAMSUNG - 살림비즈
* 삼성공화국은 없다 - 한경비피
* 소니침몰 - 북쇼컴퍼니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자료참조
* 매경MBA 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