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 영상매체 발달] 다채널 및 퍼스널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케이블TV
1) 발전과정
2) 기술적 요소
3) 요금제도
4) 전망
5) 한국 케이블TV

2. 위성방송
1) 직접위성방송
2) 한국의 위성방송

3. IPTV
1) 특징
2) IPTV의 구성요소
3) IPTV의 발전과정
4) 한국의 IPTV

4. 모바일TV
1) 특징
2) 모바일TV의 구현방식
3) 모바일TV콘텐츠
4) 한국의 모바일TV서비스

5. 웹TV(Web Televis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채널 및 퍼스널미디어
1. 케이블TV
1) 발전과정
케이블TV는 난시청지역에서 TV를 시청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던 중, 공동으로 지역안테나(Community Antenna)를 설치하고, 동축케이블을 이용하여 지상파프로그램을 전송받으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1949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처음으로 케이블TV 시스템이 활용되었으며, 초기에는 무척 느린 속도로 성장하였다. 이후 점차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케이블TV는 지상파방송의 재전송매체에서 벗어나 자체제작 방송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매체로 성장하게 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케이블TV 프로그램이 HBO이다. 1975년 HBO는 위성전송기술을 도입하여 그들의 방송신호를 더 값싸게 더 많은 가입자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이후 케이블TV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지역방송이 위성을 통해 전국의 케이블시스템으로 연결되어 방송되는 슈퍼스테이션(superstation)이 등장하였다.
1979년에는 ESPN이 24시간 스포츠경기를 중계하는 케이블방송을 시작하였고, 1980년 테드 터너(Ted Turner)는 24시간 뉴스를 공급하는 케이블 뉴스네트워크인 CNN을 세웠고, 1981년에는 음악 전문채널인 MTV가, 1985년에는 첫 교양다큐멘터리 전문채널인 디스커버리 채널이 생겼다. 종합하면, 전국에 분포된 케이블TV 시스템들이 동반성장한 것은 지상파 재전송을 필요로 하는 농촌지역뿐만 아니라 영화, 스포츠, 뉴스, 음악 등의 다양한 케이블프로그램을 원하는 도시가입자들을 끌어들이면서 비롯되었다.
미국의 케이블TV 방송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거듭하는 가운데 1996년 개정된 통신법에 의해 전화회사와 케이블회사의 사업영역이 상호 확장되어 갔다. 인터넷시대로 접어들며 케이블회사는 그들의 광섬유혼용케이블(HFC)네트워크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접속서비스는 물론 전화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문헌
권호영(2004), 커뮤니케이션북스
변동식(2004), <뉴스레터> 방송진흥원
방송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각 연도
아틀라스리서치(2006),
FCC(2006), 12th Annual Report
Collette, L.(2004), "Cable Telecommunication" In A. E. Grant & Meadows(Eds.), Communication Technology Update, 9th edition, New York: Focal Press.
Carlin, T.(2006),“Direct Broadcastion Satellites”In A. E. Grant & Meadows(Eds.), Communication Technology Update, 10th edition, New York: Focal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미디어의 등장으로 책의 중요성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다매체 다채널의 환경 속에서 경쟁과 통합의 격변기를 겪고 있다. 책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든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책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지속될 것이다. 과거 책은 종이에만 국한되었지만 정보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이제는 전자책, 비디오 책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가며 발전을 모색하고 있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매체임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구성한 영상은 현실의 전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현실의 일부, 또는 모사된(simulated) 이미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선거를 앞두고 실시되는 후보자들의 정견이나 토론 방송을 통해 시청자는 후보자의 정책 대안에 대한 메시지는 흘려 버리고 후보자의 인상만 간직하는 경우가 많다. 곧 텔레비전은 정책이나 쟁점보다 인물이나 인간을 선호하는 퍼스널 미디어(personal media)라는 것이다. 같은

  •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및 가공이 자연스럽게 되면서 TV와 방송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구분이 점차 없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뉴미디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개발된 영상 시스템이 바로 고선명 TV(High Definition TV)인 것이다. HDTV는 현행 TV의 성능을 대폭 개선하고 화상의 세밀도 부분에서도 출력이나 현장감(임장감)이라고 하는 시각심리 효과면에서도 지금까지의 TV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것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매체이다. 기술적으로는 HDTV방식과 NTSC방식의 가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미디어의 미래 81* 참고 문헌 82* 참고 싸이트 83 1. 뉴미디어의 이해와 전망1-1 뉴미디어의 정의(1) 사전적 의미새로운 형의 정보매체로 일렉트로닉스의 발달에 따라 신문이나 일반 방송 등을 대신하 여 1980년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 방송영상물,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산업정책의 개념, 특성과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육성정책, 제도개선 방안 분석
  • 방송영상산업 육성정책과 비판 1. 방송영상육성정책의 경쟁적 수립2. 목표의 실효성3. 제도적 지원이 아닌 개별사업자에 대한 기능적 지원 4. 방송정책과 연계되지 않는 지원정책 5. 본질적인 방송제도 개선 미흡Ⅷ. 향후 방송영상정책 및 정책기구의 방향 Ⅸ. 향후 제도적 개선 방안 1. 정책추진 주체의 문제2. 방송구조의 개선 3. 유통시장의 활성화 4. 외주제작제와 프로그램 쿼터제 유지 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우리의 미디어산업 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