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관광행동(지각과 관광행동, 태도와 관광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지각과 관광행동󰁲
1.지각의 개념
2. 지각의 영향요인
1)자극요인
2) 인적요인
3. 지각의 과정

󰁲태도와 관광행동󰁲
1. 태도의 개념
2. 태도의 구성요소
1) 인지적 구성요소
2) 감정적 구성요소
3) 행동적 구성요소
3. 태도의 기능
1) 실리적 기능
2) 가치표현적 기능
3) 자아방어적 기능
4) 지식조직의 기능

4. 태도와 관광행동
1) 제품의 변화
2) 지각의 변화
3) 행동변화의 유발
4)잠재적 동기의 활성화
5) 지각량의 변화


본문내용
󰁲지각과 관광행동󰁲

1.지각의 개념

인간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상의 사물과 사건을 알게 된다. 감각기관에의 자극은 감각을 초래하며 그러한 감각의 해석을 인식 또는 지각이라고 한다. 개인에게 있어서 현실이란 단순히 개인의 욕구, 가치관, 경험 등에 근거를 둔 개인적 현상이다. 즉 어떤 객관적 현실이 아니라 자신의 지각을 기초로 하여 행동하고 외부의 자극에 반응을 보인다. 중요한 것은 “사실 그대로의 세계” 가 아니라 “그렇게 여기는 대로” 의 주관적인 세계인 것이다. 따라서 지각은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여러 감각기관을 통해 두뇌로 유입된 자극을 개인의 주관적 기준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 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지각의 영향요인

1)자극요인
(1) 유사성의 법칙
유사성이란 조직화하기 위한 주요 자극요인의 하나이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유사한 물건을 함께 같은 것으로 속하게 만드는 경향이다.
(2) 근접성의 법칙
근접성이란 우리가 지각하는 것을 조직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자극요인이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서로 근적해 있는 물건을 같은 것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3) 대칭성의 법칙
좌우 대칭성은 세 번째 자극 요인으로서 대상을 전체의 일부분으로서의 완결되고 균형적인 형상을 만들어 지각하게끔 한다.
(4) 배경성의 법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행동적 특성
  • 관광객의 이동, 체재, 레크레 이션 등의 행동을 총칭하여 관광행동이라 한다.2) 관광행동은 과정적 개념을 특징으로 대부분의 관광행동모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과정적 틀 속에 설명되고 있다. ☞ 관광행동은 관광목적지 활동 자체는 물론 활동 전후의 모든 의사결정을 포 함하는 개념이다.3) 관광객 행동은 행동주체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인의 내적 심리적 요인으로는 지각, 학습, 성격, 동기, 태도 등이 행동에 영향을

  •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
  • 관광심리학 발표관광객의 성격과관광목적지 선택ContentsI. 서론-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II. 본론1. Plog의 3가지 연구2. Plog의 성격분류체계-내부중심형과 외부중심형의 여행 특성-내부중심형과 외부중심형에 따른 휴가 지역선호III. 결론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하는 데에는 그 사람의 욕구와 동기 외에도 인간의 지각, 학습, 태도, 개성 등의 내부적 요인과 개인의 사회적 역할과 가계의 영향, 준거집단 문화 등의 외부적 요인들의 상호작용

  • [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행동정도에 따라 구분지어 놓은 것 준거집단 :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단상황적 요인 : 상황이 바뀌면 인간의 행동도 변화, 마케터는 상황의 변화를 염두에 둔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함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부적인 요인지각 : 외부세계의 자극에 대해 고객이 느끼고, 선택하여 해석하는 과정학습 : 인간이 추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장기간 굳어진 행동태도 : 어

  • [소비자행동] 지각이 관광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지각 : 정보처리의 세 번째 단계로 소비자가 자극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4.보유 : 수용된 자극메세지를 기억 속에 저장하는 과정(반복적인 자극이 영향을 줌)5.태도 : 어떤 대상에 대해서 일관되게 우호적으로 혹은 비우호적으로 반응하는,학습된 선유경향3> 지각의 관광소비자행동에서 활용도- 관광목적지의 거리, 관광목적지의 이미지, 항공사의 이미지, 광고, - 관광전략수립 및 홍보활동 관광소비자 지각에 기초를 두고 있음4> 관광소비

  • 가족생활주기,가족과관광,실버관광,체험관광,가족관광,가족마케팅사례,고객옹호마케팅
  • 행동(postpurchase behavior)의 과정을 거친다.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외적인 요인(external factors)와 내적인 요인(internal factors)으로 나누어진다. 외적인 요인에는 문화 ․ 하위문화(culture & subculture), 사회계층(social class),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 가족 ․ 역할(family & role)이 있으며, 내적인 요인에는 성격(personality), 학습(learning), 동기(motivation), 지각(perception), 태도(attitude)가 있다.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의사결정은 외적인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