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경부대운하(한반도대운하)갈등사례,원인,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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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대운하 한반도 대운하 갈등사례 개요를 작성하고 갈등당사자집단 파악과 갈등의 원인을 정리한 후 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하시오oe

행정학과 협상론 4 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경부대운하 한반도 대운하 갈등사례 개요를 작성하고 갈등당사자집단 파악과 갈등의 원인을 정리한 후 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하시오oe 행정학과 협상론 4 B형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반도 대운하의 계획
1) 개요
2) 운하 건설 공사 검토

2. 경부대운하 한반도 대운하 갈등
1) 선박으로부터의 수질 오염 물질배출
2) 물류 문제가 생긴다.
3) 대홍수 문제다.
4) 환경오염의 문제가 생긴다.
5) 불법체류자 문제가 대두된다.

3. 갈등당사자집단별 Interest와 Position을 정리
1) 한국 천주교 천주교회 전국 교구의 대운하 반대
2) 여주군민회관, 한반도 대운하 지지결의대회 열려
3) 한국경제학회, 대운하 효율성 검증 나서기로

4. 경부대운하의 갈등원인
1)국토 개발의 양극화가 심해진다.
2) 집중호우 대는 한반도는 대홍수에 직면하게 된다.
3) 낙동강 물줄기에서 식수를 해결하는 영남지역에 문제가 생길 것이다.
4) 내륙운하 생기면 외래종 배스 판 칠 것이다.
5) 환경파괴가 우려된다.

5. 경부대운하정책의 갈등해소방안
1)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여야 한다
2) 제2의 국운을 융성시키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3) 인공운하 만들 때 경제성. 기술적 문제 고려해야 한다.
4) 적극적인 환경 살리기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5)종합 환경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6) 운하는 지역균형발전으로 가야 한다.

6. 경부대운하정책갈등해소의 대안
1) 경제공학 관점만으론 안 돼
2) 우리 모두에게 좋은 선택 필요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근자에 ‘한반도 대운하’ 건설 계획이 범국민적인 관심사의 하나로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찬반양론이 비등하다. 더구나 새 정권의 실세로 지목되는 인사 중에 사회의 여론은 충분히 수렴하되, 새 대통령의 임기 중에 운하를 건설한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공언하는 이가 있는 것을 보면, 장차 이 문제를 둘러싼 이해 집단 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조짐이 있다. 아직은 운하 건설에 관한 세밀한 실행 계획이 세워진 것은 아니지만, 신문 방송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소개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한강과 낙동강을 뱃길로 잇는 것은 물론이고, 이 물길에 금강과 영산강마저 연결시키는 등 말 그대로 국토의 물길을 크게 바꾸는 대역사인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 이와 같은 건설 계획이 실제로 추진될지 여부는 현재로서 속단키 어렵다. 그러나 새 대통령의 주요 공약 사항이기 때문에 아무런 후속 조치 없이 계획 자체가 백지화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오히려 새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운하 건설 계획은 탄력을 받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수립되는 한편, 여러 형태의 의견 수렴 절차나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사안이 이와 같은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무엇보다 중요해지는 것은 운하 계획 전반에 대한 철저한 사전 검증 작업일 것이다. ‘한반도 대운하’는 다수 서울 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던 청계천 복원 사업과는 자연환경 조건도 다르고, 규모 면에서도 비교가 되지 않는 엄청난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미 알려진 그대로 운하를 건설한다면, 우리나라 주요 4대강의 모습을 환골탈태하듯이 바꾸는 것이므로,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파급효과가 거의 전국에 걸쳐 자손대대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한반도 대운하의 강원도 피해와 대책 /대운하, 팔당 취수장도 덮치나…대상 | 춘천이야기 미디어 다음 아고라 토론방 (http://agora.media.daum.net)
-대한민국대운하프로젝트 이병담외 | 모아북스 | 2007.10.13
-대운하 1 서하 | 로크미디어 | 2006.04.07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대한민국 국운융성의 길, 한강과 낙동강 물길잇기) 한반도대운하연구회 | 경덕출판사 | 2007.11.15
-국토연구원(www.krihs.re.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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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갈등 당사자도 대표성도 모호하고, 당사자의 주장 또한 interest와 position의 구분도 없이 그냥 죽~ 서술적으로 기술되어 있어서 갈등 협상 자료로는 글쎄요.....
  • mis***
    (2008.12.12 13:2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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