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성공사례(미스터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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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정이유 2.기업소개 3.시장환경분석 4.SWOT분석
5.STP분석 6.4P분석 7.마케팅전력제안 8.향후전망
본문내용
시장 환경 분석
(1) 시장규모 -FR시장과 더불어 피자시장 성장세 계속- 국내 기업 형 양식 시장은 06년 기준 약 3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그 중 최근 5년간 연평 균 25% 고성장한 FR 시장과 더불어 피자도 14%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이러 한 가운데 기업 형 양식시장은 연평균 17% 성장하여 2010년에 5.6조원의 규모로 확대되 고 이중 피자시장은 9%내외로 성장하여 1.6조원의 시장규모가 예상된다. -연도별 피자시장 성장 현황- 국내 피자시장은 85년 피자헛 진출 이래 20여 년 간 고속 성장하여 06년 1.1조원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02년 이후에도 13%대의 성장세를 보이는 단계에 있다. •85~95년: 85년부터 95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는 성장률 약14%로 성장한 도입기였고 피자헛이 85년에 진출. 마땅한 경쟁사가 없는 독점적 상황에서 TV-CF 등을 통해 인지도 증대를 통해 시장을 장악했으며 이때의 주요제품은 피자헛 고유의 팬피자였다.•96~2001년: 피자시장은 96년부터 2001년에 이르기까지 성장률이 약22%에 이르는 고도 성장기를 맞이했다. 92년 빨간 모자, 98년 성신제 피자, 2000년 피자 에땅 등 국산브랜드가 진출하기 시작했다. 대신 쉐이키스, 리틀시저스 등 외국계 철수가 이뤄졌으며 피자헛, 도미노, 미스터피자의 3강 업체중심으로 시장구도가 재편됐으며 배달피자시장이 급성장했다.•2002~2006년: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성장률이 약 13%로 떨어졌지만 안정적인 성장기를 겪었다. 2003년 미국 피자 회사 파파존스가 진출했으며 중소 FC 브랜드가 난립했다. 한편 기업 형 브랜드의 점유율 지속 확대 및 시장피자, 배달전문 피자업체 성장이 이뤄졌으며 마침내 피자시장이 1조원 돌파했다.

(2) 소비자의 성향을 알기위한 조사
    여성소비자가 뽑은 ‘최고 명품 브랜드 대상’ 수상
* 2006년 우먼타임즈 선정 ‘여성 소비자가 뽑은 최고 명품 브랜드 대상’ 수상
* 피자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미스터피자 53.6% >P사  21.7% >D사 17.9% >S사 4.9%
  (조사대상 :20세 이상 여성 소비자 12,124명 대상 조사)

   여성 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 수상
* 2005년 여성 신문사 선정 ‘여성 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 수상
* 현대리서치 조사 ‘여성 소비자 피자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타 업체들을 제치고 가장 높은 선호를 보여 1위로 선정됨.
미스터피자 23.5% >P사  22.1% >D사 19% >S사 16.7% >PE사 10.6%
 (조사대상 :19세 이상 여성 소비자 10,640명 대상 조사)

   야후 거기 걸스 피자 브랜드 선호도 1위
* 야후 거기 걸스 선정 여대생이 뽑은 가장 선호하는 피자 브랜드 조사에서 1위로 선정됨.
*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미스터피자 44% >P 사 25% >D 사 22% >PJ사 7% >S 사 2%
(조사대상 : 야후 거기걸스 전국 36개 대학 여대생 조사 결과 )
 
    한국경제신문 피자 신제품 선호도 조사
* 피자 브랜드별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 여자를 위한 미스터피자의 신제품인 ‘쉬림프 누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기사내용>
 “신제품 중 어느 것이 더 맛있는가”를 질문한 항목에서는 1246명의 응답자 중 68%인 847명이 ‘미스터피자’라고 응답했다. (한국경제신문 2005년 12월 1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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