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의 사정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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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정과 평가의 의미

Ⅱ. 사정의 중요성

Ⅲ. 사정의 목적

Ⅳ. 사정의 기본방향

Ⅴ. 사정에서의 고려해야 할 점

Ⅵ. 사정과 평가에 대한 과정

Ⅶ. 사정의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사정의 목적

사정은 ct의 욕구와 해결책, 현존하는 문제, 현 상황에서의 ct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기 위하여 ct와 사회복지사가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다.

1) Artcross & Harbin의 아동 대상 목적
- 장애를 갖고 있는지 없는지를 사정
- 판명된 문제의 원인을 규명(즉, 아동의 언어 문제가 청각장애로 인한 것인지 정신지체 로 인한 것인지, 정보-과정상의 문제로 인한 것인지 또는 언어적 자극 부족해서 인지 를 밝히는 것)
-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
- 아동에게 제공될 프로그램이 가장 적절한 서비스인가를 확인하는 것
- 아동을 위한 일련의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활계획을 폭넓게 발전시키는 것

2) Meiter의 성인 대상
- 적합한 삶을 위해 차선책을 탐색하는 것
- 이러한 삶을 위해 탐색된 차선책을 인식, 확인하는 것
* 성인기 : 직업/사회 중심, 의료적 치료, 직업재활, 사회.통합적 재활 중점

3) Galazan의 사정목적
- 장애인의 재활활동에 관련된 것을 예측하는 것
- 직업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장애인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
- 직업적응을 위해 어떤 능력, 소질, 기술이 잠재되어 있는가를 밝히는 것

Ⅳ. 사정의 기본방향
참고문헌
1. 권선진(2006) : 장애인복지론. 청목출판사(p347-355)
2. 신현석(2007) : 장애인복지론. 공동체(p123-135)
3. 오혜경(2005) : 장애인복지론. 창지사(p299-332)
4. 정무성外(2006/2007) : 장애인복지론. 학현사(p232-266)
5. 엄명용外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p269-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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