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과학의 제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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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가 조사한 내용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2). 다른 나라의 사례와 모델의 분류

(1)미국

(2)일본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7C가 되면서 유럽에서는 과학자의 조직이 생겨나고, 국가는 과학자들에게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과학교육과 연구를 위한 전문적인 기관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각 나라가 처한 시대적 상황과 사람들의 의식의 차이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 과학사에서 제도화를 공부하는 것의 의미

제도화를 공부하는 것의 의미는 국가가 과학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대중이 과학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도 파악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제도화는 과학을 단순한 개인적 연구수준이 아닌, 체계적이고 국가 또는 단체의 성격을 띄게 되기 때문에 20세기와 현대의 과학에 이르는 체계적 과학 단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제도화란

제도화는 쓰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지만 여기서는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Social Science에 수록되어 있는 Eisenstadt의 “social institution”과 관련 지어 정의 내려 보았다.
사회에서 특정 활동이 그 자체의 목적으로 사회의 중요한 기능적 가치를 가졌다고 받아들여지고, 그것의 목적을 실현하고, 다른 활동과 구분하게 하는 자율성과 모순되지 않는 규율이 정해지며, 사회의 규율을 일부분 수용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이루어지는 것을 우리는 제도화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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