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통신 언어의 현주소와 문제점 -인터넷, 문학, 방송 매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 앞서
2. 통신언어의 정의
3. 통신언어의 매체별 분류
4. 통신 언어의 양면성
5. 결론
- 본문내용
-
2004학년도 2학기 언어의 이해]
1. 들어가기 앞서
언어는 생각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그 그릇 안에 담기는 생각에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의 문화, 역사, 사상 등이 담겨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생각하지만 이는 단순한 도구로만 볼 수 없다. 이는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등의 언어의 여러 특징들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자의성이란 언어는 뜻과 형식의 결합 시 둘 사이에는 서로 필연적이지 않고 자의적, 임의적이라는 뜻이다. 사회성이란 모든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 즉 언중들 사이의 사회적 약속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언어의 역사성은 언어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생성, 변화, 소멸된다는 의미이다. 이 세 가지 특징을 통해 언어는 단순한 도구만이 아닌 그 무엇임을 알 수 있고 더불어 이러한 특징을 담고 있는 언어는 변화하며 큰 흐름 속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알 수 있다.
한국어도 한국 사회의 특성과 언어를 사용하는 구성원 간의 합의에 의해, 즉 사회성과 자의성에 의해 표준어를 재정하며 이러한 표준어는 역사성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1980년대에 출판된 책에는 어미가 ‘~읍니다’로 되어 있으나 오늘날은 ‘~습니다’로 표기된 것이 이러한 얘라 하겠다. 이렇게 변화하는 표준어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에는 외래어나 문화, 기술 등의 유입에 수반되는 언어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인터넷에서의 사용 실태
http://ruliweb.dreamwiz.com/
http://www.dcinside.com
http://www.humoruniv.com
http://gaia.busanedu.net/~home007/nuri.htm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32406
http://myhome.naver.com/ambitiousjy1
http://tongjang.x-y.net/gg/start.php
(2) 문학에서의 사용 실태
그 놈은 멋있었다 1, 이윤세(귀여니), 황매, 2003.
그 놈은 멋있었다 2, 이윤세(귀여니), 황매, 2003.
늑대의 유혹 1, 이윤세(귀여니), 황매, 2002.
늑대의 유혹 2, 이윤세(귀여니), 황매, 2002.
http://blog.naver.com/kakdugi22/120006346008
http://blog.naver.com/h_maki/60000847141
http://blog.naver.com/cybragon/120000012111
http://cafe.naver.com/thedepartment1/96
(3) 방송 매체에서의 사용 실태
웃찾사 2004년 12월 2일 방송분
개그콘서트 2004년 11월 27일 방송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