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매체의 모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따른 획일성과 선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현대 사회에 대한 대중문화의 영향력.

<본론>

*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대한 폐해.

1. 획일성에 의한 몰개성성.

2. 대중매체로 인한 선정성 유도.


<결론>

1. 개인의 비판적 의식 각성.

2. 새로운 교육제도의 필요성.


본문내용
<서론>

대중메체가 현대인들의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일 수는 있겠지만 모방성에 대한 지나친 추구는 개인의 잃어버린 개성과 대중의 충동심 자극을 초래하며 대중메체의 ‘독’으로써 작용하고 있다. 물론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따라 해보고 싶은 심리, 즉 ‘모방’이라는 본능이 있다. 하지만 발전된 모방만이 가치가 있게 마련이다. 그 누군가를, 또는 무엇인가를 무작정 따라하다가 자신마저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런 모방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과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제기의 출발점이다. 거대 매스컴과 미디어에 노출된 채로 외모지상주의와 상업주의를 실감할 수밖에 없는 오늘날, 우리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속에서 문화전반에 미치게 되는 모방심리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사례들을 통해 좀 더 알아보고 이렇게 넘쳐나는 대중메체에 대해서 과연 지금의 사람들은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하고 관점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



*현대 사회에 대한 대중메체의 영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분석)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점 및 텔레토비 프로그램 분석
  • 대중문화에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참고 문헌황순영, 「어린이 TV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제작활성화에 대한 연구: 어린이 TV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영상예술, 2001 최광주,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신문방송, 2003손형기, 「어린이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그 개선을 위한 제언」. ‘방송개발’ Vol.2 No.2 pp67~76조정하, 「어린이 TV프로그램

  •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대중매체 아동 영향 ★ 아동 대중매체
  • 대중매체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오락과 놀이를 즐긴다. 사회 전반적인 모습이나 구조는 물론,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층의 구성원(노인, 성인, 청소년, 아동)들에게까지 대중매체는 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발달기에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있어서 대중매체의 영향은 가히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유아기의 아동들은 모방성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며, 도덕적 가치판단 기준이나 현실성이 부족하여, 들어오는 모든

  • [방송학]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
  • 대중문화에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참고 문헌황순영, 「어린이 TV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제작활성화에 대한 연구: 어린이 TV드라마 장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영상예술, 2001 최광주,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의 제작과 편성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동국대 신문방송, 2003손형기, 「어린이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그 개선을 위한 제언」. ‘방송개발’ Vol.2 No.2 pp67~76조정하, 「어린이 TV프로그램

  • 청소년 소비문화
  • 문화와 관련하여 말하고 싶은 것은 청소년들의 ‘소비’가 보다 현명하고 주체적으로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서서도 말하였지만 청소년의 소비가 각각이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고, 독립적인 것 같지만 결국에는 대중매체를 통하여 받아들인 모습으로 결국에는 획일화된 모습으로 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점에 있어서 “과연 청소년들이 진정 소비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또한 우리는 청소년들에게 ‘소비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1. 머리말 현대인의 일상적 삶은 매체라는 광장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나 TV라는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