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원론] 라디오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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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Ⅱ. 별이 빛나는 밤에
Ⅲ. Communication 분석
1. Sender
2. Receiver
1) 방송국에서 타켓으로 삼은 수용자층
2) 실제 수신자
3. Message
1) 별밤 뽐내기
2) 무료고민상담소 080-그까이꺼
3) 일반 사연
4. Channels
1) MBC 라디오 - 95.9 MHz(서울 기준)
2) 인터넷
3) 기타
5. Feedback
6. Noise
1) 외부적(물리적) 잡음
2) 심리적 잡음
3) 의미적 잡음
7. Setting
Ⅳ. 맺음말 - 향후 라디오의 발전방향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라디오는 청각에 의존해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라디오의 이러한 특성은 다양한 측면의 메시지 소구력을 지닌 텔레비전의 출현으로 쇠퇴기를 걷게 된다. 더욱이 완성된 개념이 아닌 계속 개발, 발전되고 있는 현재 진행형으로서의 포괄적인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라디오의 자리는 더욱 좁아질 수밖에 없었다. 시공간의 제한을 최대한 극복하면서 인간을 닮은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수단을 지향하는 뉴미디어 매체환경이 전개되는 현실에서 라디오는 기술적으로 매우 빈약한 형편이기 때문이다. 라디오 매체에 대한 이러한 비관적인 시각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 정보전달의 기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거론될 수밖에 없는 문제임에 틀림없다.

이에 우리는 1927년 최초의 전파 방송에서 시작되어 80년의 세월을 거치는 동안 많은 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라디오라는 매체의 변화 과정을 통해 송신자가 꾀하는 다양한 변화의 모습을 살피고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파악하여 새로운 변화를 꾀하는 라디오와 청취자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단순히 라디오의 변천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라디오가 미디어매체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의미를 되새겨 앞으로의 라디오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참고문헌
․한겨례신문 2005-07-14 ‘라디오 스타’를 꿈꾸는 라디오 스타들
․OSEN 2006-11-14
․방송시대 1999-06-01 라디오 청취율과 청취자 조사의 의미
라디오 청취자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시급하다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정기 ․한국언론연구원 (1998) 수용자 의식조사 - 제 9회 미디어의 영향과 신뢰도 조사
․KBS JOURNAL (2001) 11월호
․경향신문 2003-12-04 [온라인 세상탐험]일상의 로그인
․동아일보 2005-07-30 “라디오 듣니? 난 본다!”
․주간조선 2006-11-07 진행자 바뀐 라디오 음악프로 ‘별이 빛나는 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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