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

1.조사를 시작하면서.

(1).자막의 문제점

(2).자막의 정의

(3).자막의 목적, 기능

2. 조사대상

3. 조사방법

4.자막의 조사결과

(1).자막의 남용

(2) 자막의 오용

5. 해결방안

6.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

1.조사를 시작하면서.

1990년대 중반 이후 오락 프로그램에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연출도구로써 자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자막도 영상과 음성언어 못지않게 텔레비전에서 중요한 메시지 전달 도구가 되었다. 예전에는 자막이 영상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주로 화면 아래나 위쪽에 사용되었는데, 지금은 화면 곳곳에 나타나기도 하고 화면 전체를 채우기도 한다. 또 음성언어를 보조하는 수단에 불과했던 자막이 프로그램 진행 상황이나 프로그램 출연자의 동작과 심리 상태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출연자가 발화한 음성언어를 문자언어인 자막으로 빠짐없이 옮겨 놓기도 한다. 이렇듯 자막은 더 이상 영상과 음성의 보조적인 도구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오락프로그램에서 한정적으로 나타나던 이러한 현상은 시사 · 교양 프로그램까지 확대되고 있다.

(1).자막의 문제점
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듣는 것도, 읽는 것도 아닌 보는 기능이다. 라디오가 오디오만으로 청취자의 상상력을 자극한다면 텔레비전은 영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을 모두 표현해 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기본적인 기능이 자막의 범람으로 인해 침해받고 있다. 자막은 프로그램 제목이나 시청자들이 알 수 없으나 시청에 반드시 필요해서 제작진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정보, 불완전한 오디오를 보완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자막 사용은 화면 시청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될 수 있으면 적게 들어가야 한다는 ‘최소한의 법칙’이 적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헌식(2000), 방송언어론, 화법연구 1, 한국화법학회.
강승식(2002), 한국어 형태소 분석과 정보 검새가, 홍릉과학출판사.
김영택외(1994), 자연 언어 처리, 교학사.
권혁철(1997), “한국어 철자 검사기와 문법 검사기”, 정보과학회지 제 15권 제 10호.
김기태외(2002), “텔레비전 자막처리실태 및 방송사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실태 조사 연구”, 2002 방송언어연구, 한국성우협회.
김대행(2002), “방송 언어문화의 현황과 대안”, 방송언어 사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방송 위원회.
신상준(1998), “방송언어문화 관련 의식 조사”, 방송언어 사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방송 위원회.
이동석(2003), “방송 자막 언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제29차 한국어학회 전국학술대회 발표집.

http://play.mgoon.com/Video/6597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청소년에 대한 TV방송의 유해성과 해결방안 모색
  •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TV 연예ㆍ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中央大學校 新聞放送大學院, 2001김용기, 보도영상의 선정성 폭력성과 청소년 범죄 현황에 관한 문헌고찰, 中央大學校 新聞放送大學院, 2001 이수미,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7백경녀, 청소년의 언어 사용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 통신언어 및 일상 언어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2001방송프로그램의 폭력성, 선정성

  • [소비자] 과대광고 및 부당표시 관련 소비자 문제
  • 쇼파에서 ‘황현희의 소비자고’발을 시청한다.(PPT에는 황현희의 소비자 고발 장면을 띠운다)(황현희PD는 개 매너를 죄인 심문하듯이 연기)황현희PD : (책상에서 나와 앞으로 나가고 프린트를 들면서 연기를 한다)에 안녕하십니까? 황현희의 소비자고발입니다. 오늘도 역시 소비자의 고발이 잇따르고 있는데요.황현희PD : (말을 또박또박하면서) 50년간 이유식에 대해서 연구해 오신 이유식의 업체사장 개매너씨 입니다개매너 : (어처구니 없는 표정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극복할 방안이 뽀족히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한류 열풍 이후 대만의 한국 관광 연인원도 지난 1999년의 8만9천명에서 2004년의 29만8천여 명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으며 한국은 독일, 일본에 이어 대만의3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국으로 부상했다.20대 대만 젊은이들은 한국의 대만에 대한 단교 처리 방식은 배반에 가까운 것이었다는 것을 반한류의 이유로 들고 있다. 그래서 평소 한국 드라마 안보기, 한국 제품 안 사기 운동 등이 일어나고 있

  • [저널리즘 이론] 스포츠 저널리즘
  •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참고문헌 >고광헌,『스포츠와 정치』, 도서출판 푸른나무, 1988방열,『스포츠 보도론』, 대경북스, 2001송해룡,『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송해룡,『스포츠 커뮤니케이션론』, 전예원, 1993송해룡,『스포츠광고와 기업커뮤니케이션론』, 한울, 1997신성휴, 한왕택 편저,『현대스포츠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안우홍,『스포츠사회학』, 서울형설출판사, 1994이상철,『스포츠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프로그램의 표절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그런데, 사실 이런 드러난 오락 프로의 표절 시비보다 더 심각한 사항은 프로 진행 자체가 일본과 똑같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쇼프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자막의 난발, 강조 표시, 과장된 몸짓 등은 일본 쇼프로의 문제점과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쇼프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뉴스 진행 방식도 NHK 개편에 맞추어 바꾼다는 지적도 있다. 드라마의 경우도 일본표절의 실태는 비슷한데, MBC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