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놀이를 통해 본 아동 언어발달 수준 -일화기록법, 기술평정척도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관찰 방법 및 관찰 방법 선정 이유

2. 관찰 과정
1) 일활기록법
2) 기술평정척도

4.조원들의 관찰 비교 분석

5. 신뢰도 및 일치도

Ⅲ. 결론

6.종합 평가 및 해석

7. 관찰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언어는 인류를 다른 동물과 구별하여 주는 특징의 하나이다. 지구상 모든 인류는 언어를 가지지 않은 경우가 없고, 한편 아무리 고등한 유인원(類人猿)일지라도 인류와 같은 언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침팬지의 새끼를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같은 환경에서 길러 보았으나 인간과는 달리 침팬지는 언어를 습득할 수 없었다 한다. 따라서 인간은 다른 동물이 가지고 있지 않은 언어습득의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비교적 기능이 발달하지 않은 유아기에, 그리고 비교적 짧은 시일 내에, 정식 언어교육도 없이, 또한 지능의 차이에도 관계없이 언어를 습득하는 보편적 사실로 보아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아무리 고등한 동물이라도 인간과 같은 언어는 가질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언어는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것이라 단정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언어란 생각, 느낌 등을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 문자 등의 수단. 또는 그 음성이나 문자 등의 사회 관습적인 체계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언어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절대적인 것이고, 꼭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사람에게 중요한 이 “언어”가 발달이 잘 되지 않고, 사람의 성장정도에 따라 언어수준이 그 성장에 못 미친다면, 아마 살아가는데 큰 지장이 있을 것이고 생각이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ej0***
    (2014.01.10 20:19:45)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평가방법(아동발달평가도구) - 아동발달의 평가방법(검사방법)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평가
  • 아동발달평가방법아동발달평가방법(아동발달평가도구) - 아동발달의 평가방법(검사방법)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평가목차아동발달평가방법I. 관찰법1. 관찰의 정의2. 관찰법의 유형1)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3. 관찰법의 종류1) 표본기록법2) 일화기록법3) 시간표집법4) 사건표집법5) 평정척도법6) 체크리스트4. 장점 및 단점II. 질문지법1. 질문지법의 정의2. 질문지

  • 서술식 관찰법의 특징을 정리하고 아동 1명을 대상으로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으로 각각 관찰하여 기록한 두 관찰법의 차이점
  • 기록된 아동관찰 기록이다. 영유아 관찰일지는 관찰대상아동과 관찰자의 이름, 관찰시간과 장소를 표기하기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관찰 결과를 작설 할 기록공간과 관찰자의 해석공간으로 구성된다. 연구에서 설정했던 발달수준이나, 평정척도를 정확한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 두 번의 평가로 이루어진 관찰일지로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수개월의 자료를 모아 분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술식 관찰법(표본식 기록법, 일화기록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관찰 방법은 자료수집과정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인 행동의 관찰을 통해 연구자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① 표본식 기록의 개념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법이다.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현장에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표집법의 정의(2) 시간표집법의 절차(3)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4) 사건표집법(1) 사건표집법의 정의 (2) 사건표집법을 위한 지침 (3) 사건표집법의 종류 (4)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5) 평정척도법(1) 평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