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제2장 `사회적 인간활동`의 개념과 교육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2 장 ‘사회적 인간활동’의 개념과 교육의 의미 - 홍은숙
1.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문제
2. ‘무기력한 관념’에 대한 화이트헤드의 논의
3. 실용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 : 두 가지 ‘유용성’과 ‘목적 혼동의 오류’
4. ‘주지주의적 합리주의’ 접근에 대한 비판
5. 대안적 접근 : ‘ 사회적 인간활동’ 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6. 결론
- 본문내용
-
제 2 장 ‘사회적 인간활동’의 개념과 교육의 의미 - 홍은숙
1. 무기력한 지식 교육의 문제
(1) 근대 서구의 지식을 배우고 가르치려는 열정 - 文을 숭상하고 선비를 존경했던 유교 전 통의 맥을 이음
(2) 학력사회 - ‘입시 위주의 교육’, ‘지식 위주의 교육’, ‘주지주의 교육’등의 비난조의 호칭
(3) 지식 교육에 대한 비난 : 삶에서 동떨어진 ‘죽은 지식’ 또는 ‘무기력한 지식’
(4) 화이트 헤드 : 「교육의 목표」에서 “이 책 전체는 죽은 지식 즉 무기력한 관념에 대한 항거이다”라고 진술
(5) 듀이 :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형식화된 수업은 현실과 멀리 떨어진 죽은 교육이다”
: 형식적인 교육 안에서 비형식적인 교육의 생생함을 되살려 내는가가 교육철학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
2. ‘무기력한 관념’에 대한 화이트헤드의 논의
(1) 화이트 헤드
① 교육의 목표 :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균형있게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것
② 무기력한 관념 : 위의 교육 목표 달성에 방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