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발달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사소통발달 지도

1. 언어, 의사소통, 그리고 말의 정의

2. 유아의 언어발달 단계

3. 언어습득이론과 언어학적 체계

4. 장애유아의 언어 문제의 원인

5. 의사소통발달 평가

6. 의사소통발달 중재하기

참고자료1- 보완, 대체 의사소통 교육

참고자료-2 교실 중심의 언어치료의 효과

참고자료3- 통합 환경에서의 교실 중심 언어치료의 실제

참고자료-4 연극대본


본문내용
의사소통발달 지도

1. 언어, 의사소통, 그리고 말의 정의

의사소통, 언어, 말이라는 용어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각각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의사소통, 언어, 그리고 말의 정의와 각각의 쓰임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의사소통은 인간이 타인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하는데 쓰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정의되며,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의도적인 것과 비의도적인 것이 모두 포함되며 언어적인 의사소통 이외에도 신체에 의한 행동,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형태도 포함한다. 또한 그림이나 글씨와 같은 형태도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한 영유아의 의사소통은 비장애인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중재자, 유아특수교사, 그리고 부모들은 영유아의 의사소통이 무엇으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언어는 생각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조직적인 체계로, 인간의 사고와 감정을 부호로 표상하는 의사소통의 일차적인 수단이다. 소리가 단어를 형성하고 단어가 문장을 꾸미는 과정은 일정한 체계와 규칙을 따르게 된다. 언어에서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언어는 전달하려는 정보를 언어적 체계와 규칙에 맞게 표현해야 상대방에게 의도한 정보를 바르게 전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말은 구어를 전달하기 위한 언어적 도구이다. 말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근육활동으로 언어학적인 기호를 구강기관을 이용하여 소리로 산출하는 것을 말한다. 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구강운동 기술, 숨쉬기, 발성, 혀의 사용, 입과 이의 위치, 그리고 소리를 만들어 내는 유아의 능력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이창미, 장혜성,김수진(공저), 장애아통합보육론, 교육과학사,
이규식, 석동일(1995) 청능훈련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http://blog.naver.com/sharin62/80007477386
http://blog.naver.com/leehe99.do?Redirect=Log&logNo=80001948156 의사소통판 그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사소통 장애와 언어발달 지도ok
  • 의사소통 장애와 언어발달 지도ok언어는 사람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행동 특성중의 하나이다. 이 장의 의사소통장애란 다양한 의사소통능력 중 가장 낮은 범주에 속하는 능력을 지닌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의사소통장애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장애 중의 하나로 교사나 또래들과의 상호작용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말에 문제가 있는 아동은 소리나 단어를 잘못 발음하기도 하고, 더듬거리면서 말하기도 하고, 이상한

  • 유아언어발달, 유아 의사소통 능력발달, 발현적 문해의 발달, 유아의 언어지도
  • 발달에서 일시적으로 읽기와 쓰기 행동을 거부하기도 한다. 이것은 자신의 읽기나 쓰기가 관례적 읽기, 쓰기와 다름을 인식하는 것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문자언어가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능을 위해 규약을 가짐을 안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유아의 행동은 부모의 반복적인 책 읽어주기나 허용적 분위기, 읽기와 쓰기에 대한 격려 등을 통해 다음 단계로 쉽게 진행될 수 있다.Ⅱ. 유아의 언어지도1. 말하기와 듣기 지도 듣기는 단순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목 차 -I. 서론II. 본론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III. 결론 및 의견IV. 참고문헌I. 서론지적장애는 다양한 견해에서 정의 내릴 수 있다. 보통「백과사전」에는 유전적 원인에 의해,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야기된 정신발달 저지 또는 지체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출

  • 가족원조의 수준
  • 학습장애 - 정의와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