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졸업논문]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통한 VIP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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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3
1. 연구 배경과 방법 3
1.1. 연구의 문제제기 3
1.2. 연구의 목적 4
1.2.1 연구과제의 배경 4
1.2.2 연구목적 4
1.3. 연구 방법 5
1.4. 연구 구성 5

Ⅱ. VIP마케팅의 이론 5
2.1. VIP 5
2.1.1. VIP의 정의 5
2.1.2. VIP의 분류 6
2.1.3. VIP의 특징 7
2.2. VIP마케팅 9
2.2.1. VIP마케팅의 정의 9
2.2.2. VIP마케팅의 특징 9
2.2.3. VIP마케팅의 발전단계 11
2.3. VIP마케팅의 도입효과 12

Ⅲ. VIP마케팅 전개 현황 13
3.1. 국내사례 13
3.2. 해외사례 14

Ⅳ. VIP마케팅 분석 15
4.1. VIP 고객 15
4.1.1. 등급 15
4.1.2. 비중 15
4.1.3. 선정기준 15
4.1.4. 관리기간 15
4.1.5. 선정방법 15
4.2. VIP 고객 서비스 16
4.3. VIP고객의 불만처리 16
4.4. 신세계만의 특별한 서비스(VIP 대상) 16
4.5. 앞으로의 전개방향 17

Ⅴ. 결론 17
5.1. 요약 17
5.2. 향후의 방향 18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배경과 방법

1.1. 연구의 문제제기

그림 백화점 및 할인점의 매출 추이
해방 이 후 한국은 분단이라는 가슴 아픈 현실을 딛고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며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1997년 IMF라는 경제 위기를 기준으로 기업의 매출은 과거의 성장시대와는 달리 감소세로 돌아섰다. 사회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소비심리의 위축 그리고 싼 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의식과 고가격이더라도 높은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 간 의식의 괴리,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과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지 않는 상품사이에서의 불일치와 같은 요인은 매출부진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 백화점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또한 대형할인점 혹은 대형마트라는 강력한 라이벌의 등장과 이들의 무서운 급성장은 (그림1 참조) 백화점 시장에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IMF사태가 지나간 이 후에도 한국은 대선 자금 수사, 이라크 파병, 엔화 약세, 달러의 약세, 각종세금의 증가 유가의 급상승 등 정치 ․ 경제적인 문제 그리고 이주노동자, 도박과 청년실업 등 사회적으로도 많은 문제와 혼란이 야기되고 이에 따른 국가와 경제적 상황에 관한 불안한 시선은 소비심리에 위축을 가져오고 이는 기업 매출의 부진으로 이어졌다.
참고문헌
김상헌(2003),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김호열(2002), “효과적인 유통업계의 귀족마케팅 전략”, 유통저널, 174, 72~79
오수연(2003), “귀족마케팅으로 여심잡자”, 마케팅, 411, 85~87
한동철(2002), VIP마케팅, 삼영사.
한동철(2005), 1% 부자를 잡아라(부자학 전문가 한동철 교수의 절대 부자 공략법), 국일증권경제연구소.
한동철(2003), “불경기에는 매스마케팅보다 20배이상 효과적인 VIP마케팅을 하자”, 마케팅, 415, 35~38
http://blog.naver.com/scvgo7/80011038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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