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졸업논문] 경쟁력 확립을 위한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서론


Ⅱ. 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2.1 브랜드의 정의 및 개념
2.2 브랜드의 기능 및 역할
2.2.1 본원적 기능
2.2.2 파생적 기능
2.3 브랜드 선택의 영향요인

Ⅲ. 방송사의 환경변화
3.1 디지털 방송미디어의 다채널화와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3.2 다채널화에 따른 채널 환경의 변화

Ⅳ.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4.1 방송채널의 현황
4.2 채널 브랜드의 개성의 중요성
4.2.1채널 브랜드 개성에 따른 선호도
4.3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전략
4.4 채널브랜드이미지와 수용자의 선택 관계
4.5 채널 이미지 관리


Ⅴ. 결론
5.1 연구의 결과 및 요약
5.2 토의


본문내용
경쟁력 확립을 위한 방송사의 채널 브랜드 이미지의 연구

Ⅰ.서론

현대의 방송 환경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다매체, 다채널화로 연결되어 수용자들의 선택이 폭이 월등히 높아진 시대이다. 과거에 비해 공간이나 시간에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어디서든 원하는 동영상 및 출력물에 대해 접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디지털 기술은 현재 인터넷 상에서만 가능한 서로 다른 매체간의 정보전송도 가능해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기대한다.

이러한 질적 성장으로 방송사들은 치열한 경쟁의 장으로 나오게 되었고 수많은 방송사들과 프로그램이 쏟아지고 있으며 수용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한 체 사라져간 방송사들과 프로그램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안전한 수익성을 보장받기를 바라는 방송사들의 수용자 확보에 대한 노력으로 자사의 채널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방송환경에서의 다채널화라는 것은 단순히 채널의 숫자가 늘어났다는 것을 뛰어넘는 의미를 가진다.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미디어에 의해 알려진 사실들이 수용자에게 인지될 때 지난 과거보다도 접근 용이하게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든가, 쌍뱡향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범위 또는 수용자들의 선택권이 보다 큰 폭으로 넓어졌다든가 하는 것이다. 이렇듯 방송 채널의 수가 늘어나고 수많은 방송사와 채널들이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는데 몇몇 인기 프로그램을 제외하더라도 광고시간 판매만으로 수익성을 보장받기에는 힘든 실정까지 온 것이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김진민&남효윤&최영근(2002), 디지털 방송 미디어, 1, 서울, 북랜드
손일권(2003), 브랜드 아이덴티티, 1, 서울, 경영정신
이상민 외(2007), 브랜드매니지먼트,1 ,1, 서울, 비즈니스북스
윤홍근(2002), 케이블 TV의 채널 브랜드 개성척도에 관한 연구 ; 5개 인기채널을 중심으로 , 신문방송학 연구
이상현(2002), 방송사 채널 브랜드에 관한연구 ; 케이블 TV채널 브랜드 이미지가 수용자의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신문방송학 연구
박나연(2004), 브랜드 이미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BC&KBS&SBS를 중심으로, 신문방송학 연구
최현정(2004), 경쟁력 있는 기업이미지 확립을 위한 방송사의 Station Channel Identity에 관한 연구, 컴퓨터그래픽학 연구
권국지(2003), 다채널 시대의 채널 아이덴티티 촉진에 관한 연구 ; 채널 시각적 인지요소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임창열(1998), Brand image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한국방송개발원(1998), 영상산업의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수출전략 연구
문동진(1999),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im Willis & Diane B. Willis(1992), New Direction in Media Management, Prentice Hall
Kevin Lane Keller(2001), Brand Management, 3rd,pp,129~166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 http://www.agbnielsen,co.kr
온미디어, 온스타일 http://www.onmoviestyle.com
ESPN,http://www.espn.go.com
MBC-ESPN, http://www.mbcesp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경영과 기업들의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분담이 기초될 때만이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외환위기 이후 선진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기업들의 윤리경영 수준은 상당 수준 제고 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국제 기준으로는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2005년 6월, 정부와 경제단체, 산업계와 노동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SR표준화포럼을 출범시킨바 있다. 포럼에서는 기업의 경영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준수 요건을 코드화하려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이미지까지를 손상시키고 말 것입니다. 그것이 세일즈맨의 어려움이겠죠.저는 그동안 세일즈맨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나름대로 공부해 왔습니다. 대학 4학년때부터 제 전공과는 달리 이 방면에 뜻을 여러 선배들을 찾아 다녔고 그에 관한 서적을 뒤적이며 어떻게 하면 유능한 세일즈맨이 될 수 있을까를 연구해왔습니다.그러던 중 세일즈맨 중에서도 전자제품의 세일즈맨이 내게는 더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문을 두드리게 된 것입니다. 특히 귀사는 제

  • [경영전략] 이동통신 LGT의 경영전략
  • 경영과 정도경영의 중요성은 물론 미 엔론사의 회계 부정 사례와 투명성 확보 노력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존슨엔존슨, 고객만족 경영으로 세계 1등 브랜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코카콜라 등 해외 주요 기업들의 윤리경영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해 시사점을 공유하도록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구매담당자가 고향선배인 협력업체 사장에게 간단한 저녁식사를 제의 받았을 경우나 협력업체로부터 판촉물을 받는 경우 등과 같이 구매, 재무, 연구

  • [경영전략] LGT의 경영전략
  • 경영과 정도경영의 중요성은 물론 미 엔론사의 회계 부정 사례와 투명성 확보 노력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존슨엔존슨, 고객만족 경영으로 세계 1등 브랜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코카콜라 등 해외 주요 기업들의 윤리경영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해 시사점을 공유하도록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구매담당자가 고향선배인 협력업체 사장에게 간단한 저녁식사를 제의 받았을 경우나 협력업체로부터 판촉물을 받는 경우 등과 같이 구매, 재무, 연구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연구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300년된 문화재 천정벽화에 심한 균열이 생겨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이를 분석하고 보수하려는 프로젝트는 정말 재미삼아 미국 친구랑 시작했다가 국제 컨퍼런스에 논문을 발표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데이나 탐린 교수의 대학원 수업에 조교를 맡아 미국 친구들을 일주일에 세시간씩 가르치는 경험도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대학교의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의 GIS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옮겨 가게 되었고, 하버드대가 진행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