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머천다이징] 매입관련 주요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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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급업자의 평가 및 선정
3
가. 공급업자의 유형
3
나. 공급업자와의 접촉과 평가
4
다. 공급업자와의 매입협상
6
라. 상품의 주문과정
9
마. 상품 관리과정
10


2. 매입되는 제품의 관리
11
가. 머천다이징정책
11
나. 마이크로머천다이징
12
다. 매입가능단위
12
라. 매입제품의 확장
13


3. 우리나라 매입관리의 현실
14












본문내용

가. 공급업자의 유형

(1) 상인도매상
상인도매상은 완전기능과 한정기능을 가진 도매상으로 분류된다.
완전기능도매상은 제품의 소유권을 획득하고 자기 책임 하에 거래를 수행한다.
도매상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사의 창고를 이용하여 저장하면서 보관과 출하시기를 조절하기도 하며 신용을 제공하거나 주문에 대한 배달 서비스까지를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취급하는 제품라인의 형태에 따라 일반상품도매상, 한정상품도매상, 그리고 전문품도매상으로 나뉜다.
완전기능도매상이 모든 도매기능을 제공하는 데 비해 한정기능 도매상은 특징적인 몇가지의 도매기능을 특화하여 수행하는 도매상이다. 도매상의 고유기능을 몇 가지는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제조업자가 이러한 도매업을 수행함으로써 전방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입장에서 유통부분에 대한 통제력을 높일 수 있고, 소매상은 제조업자와 직접 거래하는 이점을 가질 수 있으며, 소비자도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제조업자와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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