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ⅰ) 아시아나 항공 소개
ⅱ) 아시아나 항공 사업 현황
ⅲ) 기업선정 이유
ⅳ) 항공 산업 현황

Ⅱ. 본론
1. 경쟁자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ⅰ) 대한항공의 각종 현황
ⅱ) 대한항공 SWOT 분석
ⅲ) 아시아나 항공의 각종 현황
ⅳ) 아시아나 항공 SWOT 분석
ⅴ)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

2. 소비자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ⅰ) 설문조사를 통한 양 항공사의 이미지 포지셔닝
ⅱ)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가치곡선 분석
ⅲ) 아시아나가 추구해야할 미래의 가치곡선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소개
ⅰ) 아시아나 항공 소개
1978년 미국은 항공사업에 대한 정부규제를 최소화하고 이를 완전히 자유경쟁시장 기능에 맡기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인 이른바 ‘하늘의 자유화’ 정책을 실시하고, 이에 준하여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규제완화 및 개방을 요구하였다. 세계 민항의 선도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이러한 정책 전환의 영향은 곧 세계 각국에 파급되었으며, 여러 나라들로 하여금 항공정책의 규제를 완화하고 자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후발 항공사를 잇달아 신설, 복수민항체제에 돌입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추세에서 예외일 수는 없었으며, 따라서 외국항공사의 시장 잠식,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국내 항공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오랫동안 대한항공만을 육성, 보호하던 항공 정책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등장한 것이 1988년에 설립된 아시아나 항공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유광의, (21C)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김재원, 항공사 경영론, 기문사, 2004
윤석홍, 항공여객운송수요 ; 계량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
조주은, 항공사 업무론, 현학사, 2004
정익준, 우리 나라 항공사의 국제적 여객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최유진, 항공운송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지각된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5
권현경,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인식비교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2004
황위익, 항공운송 사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 인하대 국제통상 물류대학원, 2003
2005년 항공통계 항공진흥협회 발간
지현주, 항공사 전략적 제휴 전후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비교, 2004년
김맹선, 고객의 눈높이 기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나 항공, 2004
김성희, 항공산업의 경제성과 그 전망, 2004년 부산항공여행사 부사장
<참고사이트>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oreanair.co.kr
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스타얼라이언스 홈페이지 http://www.staralliance.com
스카이팀 홈페이지 http://www.skytea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과 아시아나항공 SWOT,STP,4P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나의의견
  • “아시아나항공의 전략”-목차-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 (2) 경영방침(3) 지속가능 경영2. 항공산업 시장환경분석3.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1) 안전부문 경영전략(2) 고객만족 경영전략(3) 환경부문 경영전략(4) 사회공헌 경영전략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5. 아시아나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6.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1) 2위기업의 마케팅(2) 마케팅믹스 4P전략7. 새로

  • 경영전략- 아시아나 항공 · 동양 다이 캐스팅 사업다각화(1)
  • 경영전략아시아나 항공 동양 다이 캐스팅 사업다각화12INDEX01020304050607기업소개핵심역량수직적통합글로벌전략사업다각화 배경사업다각화향후 계획아시아나 항공301아시아나 항공기업소개항공서비스 / 아시아나 항공 / 아시아나 에어포트 / 경영철학기내에서 승객들에게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안한 서비스 제공‘’‘’기내식 서비스매직 서비스와인 서비스엔터테인먼트 서비스401아시아나 항공기업소개회사명아시아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 < 목차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2) 기업비전과 미션2. 아시아나항공 경쟁우위요소(1) 인적자원관리(2) 재무관리(3) 정보시스템 관리(4) 아시아나항공 핵심역량3. 항공산업 현황분석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5. 아시아나항공 주요 경영전략(1) 전략적 제휴전략(2) 틈새시장 공략6. 마케팅전략(1) 서비스마케팅(2) SNS마케팅(3) 마케팅믹스 4P전략7. 결론<

  • [항공산업]금호그룹(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 Ⅰ. 금호그룹 주제 선정 및 배경1946년 여객 운수 회사로부터 출발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육상운수, 타이어, 항공, 인재 육성, 건설, 레져, 금융 등의 금호의 다각화 과정을 되짚어 보고, 기업경영에 있어서 기업 다각화가 기업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금호 그룹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금호 그룹의 주력사업Ⅱ. 금호그룹 소개(1) 회사 연혁1946년 광주택시 1948년 광주여객 : 1970년 광주고속 상호변경 1960

  •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
  •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ASIANAAIRLINES1INDEX기업소개산업환경외부환경내부환경가치사슬 모형결론 & 질문ASIANA AIRLINES기업소개3경영이념: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VISION- 업계최고 가치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기업MISSON -금호아시아나 그룹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질 향상매출액:6조 2,271억원(2017년 기준)영업이익:2,759직원 수:10.380(2015년 기준)故 박 인천 박 삼구ASIANA AIRLINES 외부환경경제적 측면4세계 경제 회복 및 글로벌화로 인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