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ⅰ) 아시아나 항공 소개
ⅱ) 아시아나 항공 사업 현황
ⅲ) 기업선정 이유
ⅳ) 항공 산업 현황
Ⅱ. 본론
1. 경쟁자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ⅰ) 대한항공의 각종 현황
ⅱ) 대한항공 SWOT 분석
ⅲ) 아시아나 항공의 각종 현황
ⅳ) 아시아나 항공 SWOT 분석
ⅴ) 아시아나 항공 경영전략
2. 소비자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ⅰ) 설문조사를 통한 양 항공사의 이미지 포지셔닝
ⅱ)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가치곡선 분석
ⅲ) 아시아나가 추구해야할 미래의 가치곡선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기업소개
ⅰ) 아시아나 항공 소개
1978년 미국은 항공사업에 대한 정부규제를 최소화하고 이를 완전히 자유경쟁시장 기능에 맡기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인 이른바 ‘하늘의 자유화’ 정책을 실시하고, 이에 준하여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규제완화 및 개방을 요구하였다. 세계 민항의 선도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이러한 정책 전환의 영향은 곧 세계 각국에 파급되었으며, 여러 나라들로 하여금 항공정책의 규제를 완화하고 자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후발 항공사를 잇달아 신설, 복수민항체제에 돌입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추세에서 예외일 수는 없었으며, 따라서 외국항공사의 시장 잠식,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국내 항공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오랫동안 대한항공만을 육성, 보호하던 항공 정책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등장한 것이 1988년에 설립된 아시아나 항공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유광의, (21C)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김재원, 항공사 경영론, 기문사, 2004
윤석홍, 항공여객운송수요 ; 계량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
조주은, 항공사 업무론, 현학사, 2004
정익준, 우리 나라 항공사의 국제적 여객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최유진, 항공운송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지각된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5
권현경,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인식비교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2004
황위익, 항공운송 사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 인하대 국제통상 물류대학원, 2003
2005년 항공통계 항공진흥협회 발간
지현주, 항공사 전략적 제휴 전후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비교, 2004년
김맹선, 고객의 눈높이 기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나 항공, 2004
김성희, 항공산업의 경제성과 그 전망, 2004년 부산항공여행사 부사장
<참고사이트>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oreanair.co.kr
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스타얼라이언스 홈페이지 http://www.staralliance.com
스카이팀 홈페이지 http://www.skyteam.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