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프로이드(Freud) 이론 분석과 교육적 적용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는 누구인가

Ⅲ. 프로이드(Freud)의 역동적 심리학 창설

Ⅳ. 프로이드(Freud) 이론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전의식․무의식
2) 성격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2) 불안
4. 방어 기제
1) 억압
2) 반동 형성
3) 투사
4) 합리화
5) 치환(전위)
6) 승화
7) 고착과 퇴행
5. 성격의 발달 단계
1) 구강기 ( Oral stage ) : 생후 1년 사이
2) 항문기 ( Anal stage ) : 1.5세 ˜ 3세
3) 남근기 ( Phallic stage ) : 3세 ˜ 5세
4) 잠복기 ( Latency period ) : 6․7세 ˜ 12․13세
5) 생식기 ( Genital stage ) : 여아는 약 11세․남아는 약 13세

Ⅴ.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Ⅵ. 교육적 적용

Ⅶ. 프로이드(Freud)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 등이 잠재해 있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고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 세 가지로 나눈다. 원초아(id)는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적이다. 그래서 일차적 원시 과정이다. 자아(ego)는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발달한 것으로 인간 의식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현실적 원리에 따르는 이차적 과정이다. 초자아(super ego)는 사회․문화적인 제 규범이 내면화된 것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이다. 프로이드 이론에서 사용되는 '정신'은 성적인 차원에서의 본능적인 에너지를 말하며 이를 리비도(Libido)라 한다. 이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을 성감대라고 하였다. 방어기제는 자아가 합리적 방법으로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결하지 못할 때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불안감을 제거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말한다. 다음의 종류들로 나누어질 수 있다
․억압(抑壓): 억압이란 수치스럽다고 느끼는 생각, 죄의식, 괴로운 경험 그리고 싫증나는 일들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合理化): 정당하지 못한 자기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그 행동을 정당화하여 불안 의식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반동형성(反動形成): 자신이 갖고 있는 죄의식을 본래의 행동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으
참고문헌
고지희-인간행동과 사회 환경-나눔의 집
김남성-행동상담-성화사-1992
김형태-상담이론 알아보기-대전:한남대학교 출판부-1997
노안영 강영신 역-성격심리학-서울학지사-2007
민성길-최신정신의학-일조각
백상창 역-프로이드 심리학-서울:문예출판사-1993
송명자-발달심리학-학지사-2002
송정아 최규련-『가족치료 이론과 기법』-하우-2002
신성자 외-사회복지실천론-고헌출판부
이상진-발달심리학-정훈출판사
이광준-카운슬링과 심리치료-학문사
윤현숙 외-「사회복지실천기술론」-동인-2002
이영실 저- 「정신의료방법론1」-신한-1996
이인정 최해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2002
함희준 역-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서울:배재서관-1992
한규석/『사회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제이 그린버그 스테판 밋첼(지은이) 이재훈(옮긴이)-『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한국심리치료연구소-1992
프로이트 전집 12 :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Freud, Sigmund-열린책들-1997
프로이드(이학 역)-『인생파라다이스의 프로이트 심리학연구』-한국중앙문화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분석 이론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S. Freud(1905, 1923)는 정신분석학이라는 조직적인 성격이론을 처음 제안한 사람이다. 그는 성격의 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능(id)이란 쾌락을 따르는 원초적 충동이고, 자아(ego)는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이다. 초자아(super ego)란 자아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보다는 이상적인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의 성격구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교육심리학 - -Erikson & Kohlberg- 목 차 -1. Erikson2. KohlbergⅠ. 생애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ⅱ.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ⅰ. 유치원 시기ⅱ. 초등학교 시기ⅲ. 중.고등학교 시기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생애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교육적 함의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ⅰ. 하인즈의 딜레마ⅱ. 도덕발달의

  • 프로이드(Frued)의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의 개념과 접근방법, 프로이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점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I. 프로이드의 생애II. 역동적 접근1. 본능2. 쾌락의 원리3. 현실의 원리III. 구조적 접근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4. 구조적 관계IV. 지형학적 접근1. 무의식2. 전의식3. 의식V. 단계적 접근1. 구강기2. 항문기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2) 엘렉트라 콤플렉스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VI.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퇴행5. 고착6. 승화7. 동일시8. 전이VII.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교육적인 효과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 개념(1) 자유연상기법 (Free Assosiation)환자의 기억이 충격적인 사건을 넘어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잊혀진 장면, 사건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것의 결론은 어린 시절의 기억이 억제 당하는 것은 성적인 경험이나 충격적인 사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것을 회상하는 것이 격한 감정, 도덕적 갈등, 자책감, 처벌받을 것에 대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의 근거가 되었다. 4) 교수-학습과 교육심리학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에 대한 변량이 결정된다. 결국 한 학생의 교육적 변화 또는 학습의 극대화는 교수-학습과정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심리학적 배경, 교수설계 프로그램 학습, 교육공학적 적용을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의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