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서비스] 정신보건사회사업(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 기능, 모형과 과제 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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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신 보건 운동의 역사

Ⅲ.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정의
1. 미국사회사업연감(Social Work Year Book․1954)
2. Friedlander(1980)
3. 김규수(2002)

Ⅳ.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구성요소
1. 사람(person)
2. 문제(problem)
3. 장소(place)
4. 과정(process)
5. 목적(purpose)

Ⅴ.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기능
1. 정신과 치료팀과 협력
2. 환자 및 가족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
3. 병원 내 프로그램 계획과 정책결정에 참여
4. 지역사회자원조직과 연결
5.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6. 정신 보건 및 지역사회에 정신사회재활을 위한 연구 조사

Ⅵ. 정신 보건 사회복지의 현황
1. 정신 보건 인력
2. 정신 보건시설
1) 정신병원
2) 정신요양시설
3) 지역사회 정신 보건사업의 활성화
4) 재활 서비스
5) 정신질환자 편견해소 홍보사업

Ⅶ. 정신 보건 사회복지의 활동분야

Ⅷ. 우리나라 지역사회정신 보건 서비스 체계 모형
1. 모형설정의 기본방향
2. 우리나라 지역사회정신 보건 서비스 체계 모형
1) 지역사회정신 보건 시설 간 역할분담형
2) 지역사회정신 보건 시설 통합형

Ⅸ.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과제와 전망
1.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과제
1)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제도화와 용어의 규정
2)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전문성의 제고
3) 팀 접근의 정착 문제와 공동연구
4) 정신 보건 사회복지사와 행정․보건체제 속의 사회복지사와의 연계 시스템 구축
2.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전망과 제언
1) 정신 보건 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한 사회운동의 전개
2)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자체의 노력
3) 정신 보건법의 시행이 정신 보건 사회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4)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이 정신 보건 사회사업에 미칠 영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하다'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을 말하는가? 단순히 아픈 데가 없으면 또는 병만 없으면 ‘건강하다'고 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서는 정신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도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어야 건강하다고 할 수도 있다.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건강하다'는 것은 정신적인 병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것은 흔히 말하는 ꡐ정신병ꡑ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정신병뿐만 아니라 ꡐ노이로제ꡑ, ‘신경성' 이라고 부르는 심인성 신체질환, 술이나 약물중독, 정신증상을 일으키는 뇌 신경계의 질환, 그리고 스트레스에서 오는 여러 가지 증상 등 ‘병'이 없어야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병이 없다'는 것만으로는 ‘건강하다'고 하기에 부족하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면 현실에 적절하게 대처해서 적응할 능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삶은 자기가 살아가는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조절하고 대처하는 행위의 연속이다. 이것은 이 사회에서 생존하는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일할 수 있는 능력 역시 정신건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사람은 누구나 일하며 산다. 사람마다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의미 있는 일을 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 외에 사랑할 수 있는 능력, 즐겁게 놀 수 있는 능력 역시 정신건강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Ⅱ. 정신 보건 운동의 역사

지역사회 정신 보건이라는 단어는 최근의 것이지만 이 분야와 관련된 원칙의 개념적인 근원은 오랜 것이다. 지역사회 정신 보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지역사회 내의 치료의 발전에 있어서의 역사적 변천과 이 분야의 급속한 변화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역사적으로 정신병리에 대한 주된 이론들은 각각 한가지 이상의 치료를 제시해왔다. 정신병리에 관한 가장 오랜 관점은 정신질환이 초자연적인 힘에 의한 것이며 정신질환자에게는 악령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치료는 악령이 빠져나가도록 두개골에 구멍을 뚫거나 환자를 때리거나 불에 태우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무당이나 기도사가 환자를 담당하였다. 이에 반해 히포크라테스를 비롯한 그리스의 의사들은 정신질환도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질병과정이며 그 원인도 초자연적인 것이기보다는 자연적이라고 보았고 따라서 정신질환의 치료는 무당이 아닌 의사가 맡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비록 히포크라테스의 관점이 그 이전의 것보다 진일보한 것이었으나 그 치료방법은 피 뽑기, 때리기, 담금질 등의 환자를 괴롭히는 잔혹한 것이었다.
로마제국의 붕괴 후 정신질환은 다시 초자연현상과 마귀설로 설명되었으나 치료는 비교적 인도적으로 수세기 동안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기까지만 하더라도 정신질환자는 감금이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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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인숙, 양경옥 / 1991/ 정신장애와 사회사업 / 서울: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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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돈 외 공저 / 2004 / 사회복지학개론 / 삼우사
변재관, 서동우, 최재성 외 / 2000 /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결과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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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로 / 2004 / 정신 보건 사회복지론 / 학지사
정원철 / 2000 / 정신 보건 사회사업론 / 학문사
조흥식, 김혜련 / 각 국 정신 보건법 내용 연구/ 사회복지연구 제4호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1992 / pp. 213-250Anthony, W., Cohen, M., Farkas, M.(1997) , Psychiatric Rehabilitation. 정신재활. 손명자역. 서울:성원사
WHO(1994) , Lexicon of pasychiatric and mental health terms 2nd ed. Genevw,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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