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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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Ⅲ. 미술치료의 역사
1. 고대의 미술치료
2. 나움버그 Naunburg
3. 크레이머 Edith Kramer
4. 울만 Ulman

Ⅳ. 다양한 관점에서의 미술치료
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Ⅴ. 미술치료의 필요성

Ⅵ. 미술치료의 장점

Ⅶ. 미술치료에 관한 잘못된 인식

Ⅷ. 표현유형과 조형심리

Ⅸ. 특수아동과 미술치료
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
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
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
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7.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Ⅹ. 미술치료 프로그램
1. 난화를 통한 미술치료
2. 점토활동을 통한 미술치료
3. pre art material(선미술재료)를 통한 미술치료

Ⅺ. 결론
본문내용
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조들이 자신들과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동굴이나 벽에 표현하고 심상으로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던 선사시대부터이다. 미술치료는 정신질환자들의 회화에 대해 관심을 갖게된 것이 19C 말부터인데 프랑스의 A.Tardieu, Max Simon과 이태리의 Cesare Lombroso 등에 의해서 환자들이 제멋대로 그린 그림들이 비록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환자들의 어떤 고뇌하는 생활과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 후 Sigmund Freud가 Michelangelo의 모세상과 Leonnardo da Vinci의 회화 분석에서 무의식과 생후 초기 경험들이 중요하다는 주장을 한 후, 이에 따라 무의식, 일차 사고과정과 꿈작업, 방어기제, 해석 방법등의 연구의 중심을 이루게 되었고, 미술치료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그는 꿈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환자에게 요구하거나 그림을 치료 목적으로 이용하지는 않았다. 이어서 Carl G. Jung은 정신치료에서 적극적으로 그림을 그리게 하였는데 그림을 통해서 무의식의 내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과 그림을 그림으로써 감정기능을 살리고 무의식의 창조적인 기능을 자극하여 치료적일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Hans Prinzhorn은 정신질환자들의 그림을 수집하여 현상학적으로 형태를 분류하였다. 이 같은 현상학적 관점에서 정신병리와 예술적 표현을 연관지으려는 시도들이 프랑스, 독일 등 유럽권의 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어 오면서 정신병원내에 회화실을 갖추고 환자들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 다른 방향은 시각자극을 통한 성격 구조의 투사를 진단이나 치료에 이용하는 접근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같은 표현병리나 진단적 가치로써의 접근과 달리, 회화를 치료적으로 직접이용하는 것은 좀더 후에 이루어 졌다. 1940년대부터 Naumburg는 치료적 양식으로 미술표현을 도입하면서 미술치료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그녀는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고무하였다.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kammer가 그녀의 뒤를 이어 연구를 계속하였다. Kammer는 언어적 영향이 없는 미술의 창조적 과정 그 자체의 통합적, 치료적 역할을 강조하는 "창조적 과정"을 중시하고 있으며, Naumburg는 치료를 강조하여 미술작품이 환자의 통찰을 강조하였다.
미술치료는 1960년대와서 보다 전문적인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여, 미국에서는 미술치료 전문지가 창간되었고, 미국미술치료학회가 창립되었다. 미국은 이러한 전문 연구지와 단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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