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방송대 2019)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비교, 설명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차
1.행동주의 모델의 개관
2.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3.행동주의 모델의 역사
4.파블로프(I. P. Pavlov, )
1)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
3)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1) 시간의 원리
(2) 일관성의 원리
(3) 계속성의 원리
(4) 강도의 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시사
5.손다이크(Edwaed Thorndike)
1) 주장
2) 자극 통제: 일반화와 변별
6.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개념
2)스키너의 실험: 스키너 상자
3)조작적 조건 형성의 특징
4)강화와 벌
5)강화 계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행동주의 모델의 개관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는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사회사업의 전통적인 노력이다. 이 접근방법은 한 개인과 환경사이에 일어나는 거래를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향상시키며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특히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환경적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이른 선행요인-행동-결과의 약자를 따서 부르는 행동의 ABC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행동은 일으키는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2. 행동주의 모델의 특징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행동을 변화시킨다.
②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③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기술을 사용한다. 부적응 행동의 성격에 따라 거기에 맞는 치료기법을 선택하고 구체적 치료절차를 정한다. 엄격히 말하면 모든 내담자는 다 다른 기술의 적용을 받는다.
④ 실험에 의해 상담기술을 개발한다. 즉 누구나 그 절차에 의해 실험하면 똑같은 결과 가 나올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강조한다.
⑤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행동변화는 어떤 행동을 계속 유지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느냐 받고있지 않느냐에 따라, 또한 얼마나 자주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⑥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상담기술의 개발에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목표의 설정, 그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강조한다.
⑦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인간과 환경은 서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한다고 본다. 또 인간은 자기지도의 능력이 있다고 본다. 초기에는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점차 인본주의적인 인간관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⑧ 행동주의적 접근은 많은 다른 접근과는 달리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아주 다른 접근을 할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관찰가능하고, 클라이언트가 받는 보상에 대한 통제를 실험 할 수 있는 시설치료와 교정기관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에게 매력적인 치료방법이다. 여러 번의 적용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강화의 자기-관리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3.행동주의 모델의 역사
20세기 초 러시아의 파블로브(Ivan P. Pavlov)와 손다이크(Edward L. Thomd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먼저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파블로브의 개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respondent)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울페(Wolpe), 라자루tm(Lazarus, Eysenck) 등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공포증(phobia)치료에 적용하였으며, 이후에 체계적 둔감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신체적 반응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고 개인의 통제 하에 있는 조건화를 연구한 손타이크(Thorndike)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이다.
- 참고문헌
-
원호택외 공저(1994) 형대심리학사. 교육과학사
박신자 (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한국심리학회 (1997) 현대심리학의 이해 . 학문사
김현택외 (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교육~[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정신건강-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정신건강 2번 문항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2017년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