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저널리즘, 신문방송, 언론, UCC] 온라인 저널리즘과 U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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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Ⅰ.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Ⅱ. 본 론

1. 온라인 저널리즘 -------------- ------------- 1

(1) 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 ----------------- 1

(2) 온라인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 --------------- 2

(3) 온라인 제작방식의 변화 ---------------- 4

(4) 수용자의 변화 ------------------ 4

(5) 취재원과의 관계 변화 ----------------- 5

2. UCC(User Created Contents) -------------------- 6

(1) UCC의 개념과 등장배경 ------------ 6

(2) UCC의 활용사례와 현황 ---------------- 8

(3) UCC의 문제점 -------------------- 10

3. 언론사의 UCC활용 ----------------------- 11

(1) 국외언론사의 UCC활용현황 ----------- 11

(2) 국내언론사의 UCC활용현황 및 실태 -------- 14

(3) 신문사의 UCC활용의 한계와 문제점 ---------- 15


Ⅲ. 결 론
-------------------16


《 표 , 그림 목차 》

<표 1. 포털UCC 연령대별 방문자 및 비율> ------------ 8

<그림 1. 대표적 UCC사이트 유튜브You Tube> --------- 12

<그림 2. 영국 BBC방송국 인터넷 홈페이지> ---------- 13

<그림 3. SBSi의 UCC서비스 NeTV> ---------------- 14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본격적인 정보화시대를 맞아 인터넷이 널리 이용되면서, 인터넷 신문과 인터넷방송 등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들이 속속 등장해 크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인쇄신문과 TV방송 등 전통적 매스미디어 또한 온라인 시장에 뛰어듦으로써 온라인상의 미디어의 발전이 급상승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하나의 새로운 저널리즘인 ‘온라인 저널리즘’이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다.
현재 ‘온라인 저널리즘’은 기존의 저널리즘과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콘텐츠 제공방식과 메시지 소비자들과의 사이에 관한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메시지 소비자(수용자)는 그저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존재에서 직접 미디어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 존재로 위치가 변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온라인미디어는 콘텐츠의 수집의 방식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미디어의 한계를 극복 할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되었다.
이런 메시지 소비자가 직접 미디어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 방식 중,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UCC(User Created Contents)'는 그 해결점이 될 것이라는 인식 하에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부터 전통적 매스미디어에까지 그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온라인 미디어의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하고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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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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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CC (User Created Contents)

(1) UCC의 개념과 등장배경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결론적으로 UCC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정보로서 텍스트·그림·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저작 도구를 가지고 콘텐츠를 생성·변형·가공과정을 거쳐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생산하는 좀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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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공공커뮤니케이션 IMC
  • 저널리즘의 이해, 공공저널리즘, 언론정보 윤리와 법 등광고의 이해, PR의 이해, 전략적 브랜드 관리, 카피라이팅 등방송과 뉴미디어의 이해, 영화영상의 이해, 미디어 수용자 분석, 영상문화비평, 영화제작, TV제작, 다큐멘터리제작 등졸업 후 진로신문, 잡지, 공중파, 케이블방송 기자 혹은 PD, 언론 관련 연구 및 전문가 등AE, 카피라이터, 브랜드 매니저, 정부 및 기업 마케팅, PR 담당자, 광고 전문가 등 지상파 방송사 PD, 영화 산업, 케이블 TV 분야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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