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루소 에밀의 줄거리와 감상평(교육고전의이해 공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에밀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서론에서는 루소의 생애와 에밀을 주제로 택하게 된 이유를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에밀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줄거리를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에밀에 대한 개인 소감과 평가의견을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에밀의 줄거리를 상세하게 작성하였고, 감상평에 대한 개인의견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루소 에밀의 줄거리

Ⅲ 루소 에밀에서의 중심사상 정리

Ⅳ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Ⅴ 결 론(에밀에 대한 개인의견과 평가)

Ⅵ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참고)

본문내용
Ⅰ 서 론

루소는 에밀을 저술하면서 그의 다른 저서에서와 마찬가지로 현실이 아닌 공상임을 전제한다. 그가 처해 있던 당시 상황의 모든 국면에 대한 루소의 절망은 어설픈 개선보다는 현실 기반을 완전히 거부한 채 새로운 가상적인 사회를 설계해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유도했다. 그는 기존 사회의 부패와 왜곡상을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교육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리하여 루소는 기성교육과 상반되는 교육원칙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동시에 그것은 당대의 풍습과 도덕, 문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정치 및 사회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비판작업이었다.
에밀에서 루소가 택하고 있는 방식은 가정교사에 의한 사적인 교육을 통하여 공동체적인 자아를 육성하는 방식이다. 그 실천의 예를 제시하기 위하여 에밀이라는 가공의 학생을 설정하고 그 어린이에게 애정과 책임감 및 친숙함으로 대하여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젊은 한 사람의 교사를 배정한다. 대상 학생은 보통의 인간으로서 뇌의 조직이 가장 완전할 수 있는 온대 지방에서 출생했으며, 편견으로 말미암은 폐해를 가장 많이 지닐 수 있는 부자 혹은 신분이 높은 집안의 자제이다.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은 단 한가지, 곧 인간의 의무에 대한 학문이다. 자연의 질서에 따른 평등한 교육을 제공코자 하는 것이다.
루소는 당대의 교육이 지배와 예속의 편견의 관념으로 유아기조차 왜곡시킴을 지적하면서 이를 여자들의 책임으로 돌린다. 자연의 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는 우선 모친의 손수 양육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모친의 방탕과 의무기피는 타락과 경멸, 무관심, 연대단절, 안식처 상실 등과 같은 작금의 현실을 초래하고 있다. 유아기에 중요한 것은 자연적 욕구 및 경향에 충실할 수 있는 감각교육으로서 경험의 반복 및 습관화가 주된 방식이 된다. 기억과 상상의 활동은 필요치 않으며 특히 인위적 조작이 명령에 대한 욕망 및 지배욕과 이기심의 습관화를 유도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그 한 예가 정확한 관념도 갖지 못한 아이를 원숭이처럼 흉내나 내게 만드는 언어교육이다. 루소는 어휘는 부족하지만 관념은 정확한 농촌의 언어교육을 상기시키면서 밀집된 생활로 인간을 파멸시키는 도시를 떠나서 신선한 전원에서의 교육을 권유한다.
루소는 1712년 프로테스탄티즘의 기풍이 강하고 교회의 발언권이 높았던 스위스의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잃은 그는 일생을 두고 모성을 갈망했지만 유년시절 아버지와 함께 한 폭넓은 독서를 통하여 사유와 감성의 기반을 다졌다. 특히 플루타르크의 ‘전기’는 그에게 일찍이 자유와 고고한 인품을 지향하는 공화주의적인 면모를 제공해주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가 한 결투사건으로 제네바를 떠나자, 어린 루소는 제네바 교외에 있는 랑베르시에 목사 댁에서 라틴어수업과 종교수업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중략)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1. 『에밀』 /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책세상 2005
2. 『루소의 교육론 (에밀)』 / 안인희, 양서원, 2002
3.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 안인희. 정희숙 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4.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 이기영, 정지숙, 학술논문,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럭저럭 쓸만해요
  • wooodo***
    (2009.10.16 01:13:49)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루소의 주요 교육사상1) 모두를 위한 교육2)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4. 의 전체적 내용요약(1) 유아기(1세~5세) 교육(2) 아동기(6세~12세) 교육(3) 소년기(13세~15세) 교육(4) 청년기(16세~20세) 교육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실천사례1) 발도르프 어린이집2) 대전 대안학교3) 자유학교 물꼬Ⅲ. 결 론 – 책에 대한 소감 및 평가의견참고 문헌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같이 서양의 교육 고전으

  • 계몽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장자크 루소 에밀 이광수 무정 해풍 심훈
  • 루소 그의 특유 호소력은 인간 사이의 평등을 주장할 때 두드러진다.『인간 불평등 기원론』은 후에 『사회 계약론』에서 구체화될 루소의 정치사상 체계의 서론적 성격을 갖는 저작이기도 하다. 특히, 프랑스 혁명에서 그가 주장한 자유민권 사상은 혁명지도자들의 사상적 지주 역할 및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한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Ⅱ. 루소의줄거리제 1부는 출생부터 5세까지의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방송통신대_교육고전의이해_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교육고전의 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 이하 과제 작성『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Ⅰ. 서론1762년에 에밀이라는 책은 출판되어 프랑스 사상가인 루소의 교육론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

  • (방통대 2017-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에밀에 대하여)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은 루소가 20년에 걸쳐 명상하고 3년에 걸쳐 작업한 교육사상의 결정체다.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 자신에 대한 여러 비난에 답하는 자전적인 글인「고백록」과 「루소, 장 자크를 재판한다」를 쓰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집필했으나 끝맺지 못하고 죽었다. 나는 이러한 루소의 일대기를 공부하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대표작 : 《신 엘로이즈》《고백록》 《에밀》등Ⅱ. 본 론(줄거리)“조물주의 손에서 나

  • [독서감상문] 에밀을 읽고...(쟝자크루소)
  • 교육의 모델을 창조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자연인의 어린이 에밀은 인간을 구제하기 위해, 그리고 사회를 구제하기 위해 루소가 만든 하나의 탈출구 구실을 하는 상징적 존재다. 즉, 인간과 사회를 구제하는 가능성을 루소는 에서 자연선, 즉 인간의 원천적인 선함에서 구했다고 본다.루소의 성선설은 물론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따라서 그의 선에 대한 인식은 과학적 인식론에서가 아닌 종교적 인식, 즉 믿음으로 이해할 수밖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