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간호조직에서 직원징계방법 및 절차와 부작용 바람직한 개선안을 제시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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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간호조직에서 시행되고 있는 직원징계방법 및 절차를 설명하고 있을 수 있는 부작용과 바람직한 개선안을 제시해 보시오.

간호학과 전략적간호관리 4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간호조직에서 직원징계방법 및 절차와 부작용 바람직한 개선안을 제시go


Ⅰ. 서 론

Ⅱ. 본 론
1. 간호조직의 의의
1) 조직의 개념 (공동의 목표를 가진 인간의 집단)
2) 조직의 장점과 단점
(1) 장점(필요성)
(2) 단점(문제점)
3) 조직의 특성

2. 간호조직의 유형
3. 간호조직의 목표

4. 간호조직에서 시행되고 있는 직원 징계방법

5. 직원 징계절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 간호조직에서 직원징계로 인한 부작용과 개선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개인에게는 여러 가지의 직무명칭이 주어진다. 일반기업체에서는 사장, 부장 등으로 불리며 병원에서는 병원장, 진료부장, 간호부장 등으로 불린다. 그러나 명칭만으로 관리자와 비 관리자를 구분할 수는 없다. 이때 그 구별의 기준이 되는 것은 어떤 직위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이 자기 자신의 업무수행 결과 뿐 만 아니라 자기가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업무수행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책임을 질 경우 그는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라 일컫는다. 병원 실무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간호 관리자는 탁월한 임상가 이면서, 또한 간호직원들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 리더로서의 관리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병원은 여러 가지 현대적인 조직의 유형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까지 전통적인 관료조직을 고수하고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서비스의 질과 생산성으로 표현되는 효과성과 효율성의 제고를 위한 관리혁신이 활발하게 추진되리라는 가정에서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분야가 의료조직이 아닐까 전망되기도 한다. 의료서비스의 개방과 국제화 물결 속에서 소비자 중심의 질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은 의료기관이 경쟁력을 갖추는 성공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질적인 의료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최일선의 병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는 병원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전문인력으로 직접적인 환자간호는 물론 각종 문서와 정보 및 전자 시스템의 관리와 행정업무까지 매우 폭 넓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간호사의 역할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으며 이를 뒷받침할 만한 법적 근거도 취약한 실정이다. 현행 의료법에 명시되어 있는 간호사의 역할은 디지털 시대와 첨단 과학 시대에 맞추어 임상에서의 간호사 역할이 다양해지고 전문성을 갖게 되었음에도 의료법에는 역할 규명이 거의 미진한 상태이다. 병원의 간호조직은 병원이 설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간호업무를 전담하는 하나의 행정적 단위이자 병원내 타부서와 끊임없이 상호 협동하는 협력적 기능단위인 동시에 변화하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계속적으로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개방체계이다. 이 장에서는 간호조직에서 직원징계방법 및 절차와 부작용 바람직한 개선안을 제시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기훈 외 [병원 관리학], 계축 문화사 , 김기훈 외 2005
유승흠 [병원 행정강의] p21~22 현문사 1990
박성애, [간호 관리학], 박문각 2005
박개성외, [의료 정책과 병원], 몸과 마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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