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간호학과] 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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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하여 프리시드 모형과 함께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 내 노인안전사고의 형태 및 예방법
2. PRECEDE-PROCEED모델
1) PRECEDE-PROCEED모델에 대하여
2) 목적
3) 특성
4) 개념 정리
3.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사례
1) 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진단
3) 행동 및 환경적 진단단계
4)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단계
5) 행정 및 정책적 진단단계
6) 프로그램 시행
7) 과정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PRECEDE-PROCEED모델
1) PRECEDE-PROCEED모델에 대하여
교육적, 생태학적 접근으로서 보건교육의 계획부터 수행평가 과정의 연속적인 단계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건강증진 계획에 관한 모형 으로서 PRECEDE는 보건교육사업의 우선순위결정 및 목적설정을 보여주는 진단단계 이며 PROCEED는 정책수립 및 보건교육사업 수행과 사업평가에서의 대상 및 그 기준을 제시하는 건강증진 계획의 개발단계이다.
2) 목적
Green과 그 외 학자들이 1980년에 건강교육 요구를 진단하기 위해 만들었으며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발달과 평가의 과정을 위한 기구이다. 1991년 PRECEDE 모형을 기본으로 건강증진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를 위한PRECEDE-PROCEED 모형을 발표했다.
3) 특성
보건 교육 또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의 효과와 효율을 증대시키려고 의도할 경우에 계획은 “무엇을 계획할 것인가” 보다는 “왜 그런 계획을 하여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건강교육자가 투입(교육중재, 과정)보다 결과(건강, 삶의 질)에 주의를 기울여 목표에 준하여 보건교육 과정을 시작하도록 하였다.
이런 관점 때문에 이 모형은 각 요소의 영향이 왼쪽에서 오른쪽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되나 계획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된다. 즉, 보건교육 사업은 사업 평가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자칫 보건교육사업 활동 자체가 사업의 목표가 되고 사업의 중요성이 부여되기 쉬운데 이에 반하여 성과가 더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삷의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관련 요인들을 역학적으로 사정하며 개인보다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에 더 적합하다. 여러 측면의 진단과정을 통해, 건강 및 건강행위와 관련된 요인들의 복합성을 분류하여 조직화 할 수 있는 접근 체계를 제시하였다. 건강과 관련된 어떤 행위를 가장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전략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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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룡. (1990). 노인을 위한 공동주택 주거환경계획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권용태. (1995). 노인시설주거의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김통원외. (1998). 사회복지시설표준운영체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통원. (1999). 노인복지시설 현황과 운영개선방안. 21세기 경북지역 노인인구의 과제와 전망 추계학술 심포지움. 영남대학교 노인학연구소.
김하윤. (1998). 한국노인복지시설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 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태룡. (1998). 양로 및 노인요양시설의 운영실태. 사회과학연구 제5집제 2호. 대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윤길근 논설위원 (부천대 교수)
http://blog.daum.net/tkdhan1212/6209693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15&eid=Q+Kc/++WtpML0GY8m45AZnUdtt3thKDj&qb=s+vAziC+yMD8u+ew7Q==&pid=e/A5ZloQsDwssaz9WZhsss--067163&sid=R-iIbmJn@EcAACypt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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