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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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론에서는 학습이론의 종류과 개념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파블로브, 손다이크, 스키너 학습이론의 특징을 비교 설명하였고, 결론에서는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이론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

Ⅱ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학습이론의 종류와 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
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①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
 ②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③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① 도구적 조건형성
 ② 실험절차
 ③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④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3.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① 기본법칙
 ② 종속법칙

Ⅳ 학습이론에 관한 특징의 비교 분석

Ⅴ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

학습이론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학습이론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학습을 보다 넓게 생각하여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행동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다. 첫째,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한 후천적인 행동변화이다. 여기서 행동은 신체적·정신적인 일체의 행동을 포함하며, 선천적인 변화 즉, 성숙 같은 것은 학습에 속하지 않는다.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써 약물 등을 통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다. 셋째, 학습은 점진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의 하나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변화로 볼 수 있다. 이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학습은 성숙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키가 크다든가,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같은 변화는 주로 유전적인 성숙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또한 학습은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라는 점이다. 즉 약물이나 피로 등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상기한 정의에서 학습을 행동 변화로 기술하고 있는데 여기서 행동이란 밖으로 드러나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면적인 행동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개념과 수행의 개념을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흔히 S-R 이론으로 불려 왔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학습을 설명하고 있고, 파블로브나 거스리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의 학습이론, 그리고 반두라가 제안한 관찰 학습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최초의 인지론적 학습 이론은 Wertheimer의 형태주의 심리학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Tolman의 기호형태 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을 포함시킬 수 있다.



Ⅱ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경험론에서 출발하는데 경험론에 의하면 백지 위에 찍히는 것은 관념이며 관념은 사물을 구성하는 원자적 부분인바, 그것이 합해져서 전체의 사상을 구성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원자적 부분이 결합하기 위해서는 유사, 인접, 인과관계 등의 조건이 있어야 하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접의 개념이다. 따라서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이론, 파블로브의 조건반사이론, 스크너의 조작적 조건화, Hull의 신행동주의 이론에 계승되었다.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실재론과 절대론의 철학적 배경위에서 이루어진 반면 관념론과 상대론에 뿌리를 박고 있다. 관념론에 의하면 인간행동의 원인이 환경변화에 있는 것으로만 설명하지 않고, 행위자의 사고 즉 인지적 특성이 행동변화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인간이 관념적 특성(동물과 달리 생각할 수 있는 경향)을 타고났다 할지라도 관념의 내용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전하는 것이다. 즉 행동은 관념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여기에 상대론의 배경이 있는 것이다. 또한 실재론에서는 본질 즉 절대적 진리가 선재적으로 존재한다고 했던 반면 상대론에서는 본질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본질이란 물질과 물질의 관계로 이해될 뿐이라고 했다. 상대론에서는 진리는 상대적인 것이며 관계에 의하여 본질이 변하기 때문에 절대적 진리란 있을 수 없으며, 인간과 객관적 존재계의 관계에 의하여 진리가 정해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은 목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리는 사실 인간의 목적에 의하여 변화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목적성에 의하여 진리가 변한다는 말은 진리를 탐구하는 데 있어서 인간의 사고, 창의성 등을 강조해야 한다는 말이다. 사고와 통찰, 창의성과 목적성은 다같이 심리적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 / 송인섭, 양서원, 2002

2. 『교육심리학』 / 임창재, 학지사, 2003

3.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번영계, 학지사, 2005

4.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개론』 / 조영일 , 교육과학사, 2003

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편집부 지음, 예하미디어, 2006

6. 『신교육 심리학』 / 이용남 외, 학지사, 2004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2005

9. 『학습이론에 대한 견해와 논쟁』 / D.C.Phillips 지음, 배종억 옮김, 배영사, 2006

10. 『학습이론과 그 현장적용』 / 변홍규 역 지음, 교육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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