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비교 연구(아동발달 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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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인지발달이론의 연구방법에 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발달관점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비교 검토하여 내용의 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Ⅰ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1. 인지발달이론의 연구 방법
 (1) 사실적 관찰법
 (2) 임상법
 (3) 수정 임상법
2. 인지발달이론의 의의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고찰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2) 도식(schema)
  ① 감각-운동 도식(sensorimotor scheme)
  ② 상징적 도식
  ③ 조작적 도식
 (3) 평형화 (equilibration)
2. 인지발달 단계의 분류
 (1) 감각동작기(Sensorimotor Period) / (0세 ∼ 2세)
  ① 1단계 : 반사기능 단계(출생∼1개월)
  ② 2단계 : 1차 순환 반응기(1∼4개월)
  ③ 3단계 : 이차순환반응기(4~8개월)
  ④ 4단계 : 이차도식협응기(8~12개월)
  ⑤ 5단계 : 삼차순환반응기(12~18개월)
  ⑥ 6단계 : 내적 표상단계(18개월~2세)
 (2) 전조작기(Peroperational Period) / (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세 ∼ 12세)
  ① 보존개념
  ② 분류조작
  ③ 서열조작
  ④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보다 최근의 연구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고찰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전제
2. 언어와 인지발달
3. 인지발달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
 (1) 사적 언어
 (2) 사회적 언어
4.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 근접발달지역의 개념
 (2) 근접발달지역의 의의
 (3) 비계(scaffolding)의 설정
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



Ⅳ.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발달 관점 비교



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1. 인지발달이론의 연구 방법

(1) 사실적 관찰법

피아제의 초기 연구는 주로 영아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었는데, 그 방법은 부분적으로 사실적 관찰법과 비형식적 실험법을 사용하였다. 그는 어떤 특별한 실험 장치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세 자녀를 있는 그대로의 자연 상태에서 주의 깊게 관찰하였다. 예를 들면, 그는 아기의 침대 곁에서 앉아서 영아의 노는 모습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그리고 영아의 행위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그의 심리적 구조를 추리하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와 같은 사실적 관찰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한 두가지의 간단한 장치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경우에도 조건이 완전히 통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실험법은 비형식적이다. 그의 이와 같은 연구방법은 연구대상이 너무 적어서 결과를 일반화 시키기 어려우며, 인과관계를 정확히 알아낼 수 없으리라는 점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나 그가 매우 뛰어난 관찰력의 소유자이며, 자녀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라면 간과하기 쉬운 것까지도 면밀히 관찰할 수 있었고, 해석상의 미묘한 문제에 대하여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점 등이 그의 연구결과에 신뢰성을 더해줄 수 있었다. 피아제의 관찰 결과가 후에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의해서 확인되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 해준다.

(2) 임상법

피아제는 초기 연구에서 영아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아동의 사고발달에 관한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여하였다. 그는 주로 아동이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자연현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내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꿈에 대한 아동의 생각은 무엇이며, 물 위에 배가 떠 있을 수 있는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등이다. 그는 이와 같은 연구에서 아동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하는데 매우 어려움을 느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아동의 생각을 정확히 이끌어 내는 방법이 이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아동의 생각을 구김 없이 알아낼 수 있는 방법으로 피아제는 임상법을 생각하였다. 임상법은 의사가 환자의 병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하여 질문을 통하여 환자의 증상을 객관적으로 알아내는 방법이다. 그는 힌트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 아동의 사고를 왜곡시키지만 않는다면, 임상법은 아동의 응답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질문을 함으로써 정확히 그들의 사고를 추적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 방법에 의한 연구 결과는 아동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사람이 매우 훌륭한 질문자라는 전제가 만족되었을 때 믿을만하다. 그러나 피아제는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연구가 앞으로 보다 정밀한 연구를 위한 탐색적 연구의 수준에서 이루어졌으며,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에 임상법은 매우 유용한 연구 방법임을 주장하였다.

(3) 수정 임상법

임상법은 아동의 생각을 탐색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언어에 의존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아동은 어른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 할 수 있다. 특히 언어만으로 의사를 전달할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질문을 정확히 이해했다 하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한다는 것은 더욱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피아제는 구체적 물체를 조작하면서 질문하고, 아동이 응답할 때에도 구체적 물체를 조작해 보이면서 답변하는 수정 임상법을 새로이 도입하였다. 수정 임상법을 이용하면서 피아제는 소위 역힌트법의 전략을 활용하였다. 역힌트법은 아동에게 그의 생각과 상반되는 관점을 제시하는 전략이다. 이는 아동의 생각이 얼마나 견고하고 일관성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2. 인지발달이론의 의의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말하는 인지발달과정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 이와 같은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또한,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실천』 / 학지사, 김동배, 2003년

2. 『인지발달』 / 학지사, 성현란외6명, 2001년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유풍출판사, 권륙상, 2003년

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 집, 한국사회사업연구회, 2003년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 집, 김규수외6명, 2002년

6.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 창시사, M.A.S.플러스커, 2003년

7. 『인지발달』 / 학지사, 정현란, 2001년

8.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김남순, 2006년

9. 『메타 구평회 교육학』 / 도서출판 신수서원, 구평회, 2005년

10. 『인지발달 교육』 / 학문사, 박경자외, 2005년

11. 『발달 심리학』 / 학지사. 송명자,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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