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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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갈등에 관하여 개념, 정의, 유형, 과정 등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1.갈등의 개념

(1)갈등의 의의
(2)갈등의 정의

2.갈등과정
(1)의견불일치
(2)대결국면
(3)격화국면
(4)진정국면

3.갈등의 유형

(1)개인내 갈등
(2) 개인간 갈등
(3) 집단간 갈등
(4) 조직간 갈등

4.갈등의기능

(1)순기능
(2)역기능

5.갈등의 관리기법
본문내용
갈등의 개념
갈등은(conflict)은 라틴어의 ‘configere’ 에서 나온 말로 상대가 서로 맞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갈등은 집단이나 조직에 있어서 흔히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로, 어떤 개인(집단)이 추구하려고 하는 목표나 행동이 타인(또는 다른 집단)에 의해 부정적 영향을 받았거나 받을 것이라고 지각하는 과정이다.
즉, 갈등에는 한 사람이나 집단의 기대나 목표 지향적인 행위가 타인이나 타 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이 포함된다. 갈등은 개인 상호간의 이기주의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고, 마찰과 불화로 인해 좌절된 상황에 대한 대응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조직구조로부터 파생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갈등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그 공통된 개념은 개인 또는 집단간 상반된 이해관계, 상반된 이해관계의 인식, 상대방이 자신의 이해관계는 방해한다는 지각, 실제로 방해하는 행동 등의 핵심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갈등의 의의
어떤 사회나 조직에서든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그것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및 각 하위체제간에는 갈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먼저 갈등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사이에 일어나는 현상, 즉 둘 이상의 행동 주체 사이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갈등은 표면적인 행동뿐 아니라 내면적인 적대감같은 심리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갈등은 항상 해로운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갈등이 조직에 이익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갈등은 기본적인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해 상대방에 대해 적대의식을 가지고 서로 파괴·제거하고자 하는 행동 주체간의 상호작용인 것이다. 따라서 어떤 규칙을 준수하려고 하지도 않게 되는 것이다.

갈등의 정의
갈등이란 개인이나 집단 내부 또는 개인간, 집단간, 조직간에 일치하는 않는 목표나 가치관, 사상, 감정 등이 존재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각 학자들의 내린 갈등의 정의에서 공통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갈등이란 대부분 불유쾌한 상황으로 인식된다.
둘째, 갈등이란 인지(지각)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셋째, 갈등은 대립, 결핍, 방해의 개념을 포함하며 당사자, 곧 양자간에 나타난다.
넷째, 지각된 갈등은 불안․초조․긴장감․적개심 등과 같은 감정을 유발한다.
다섯째, 갈등은 의도적인 외적 행동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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