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산업] 전시산업과 IT관련 전시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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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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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산업과 IT관련 전시회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전시산업
1. 역사
2. 개요
3. 육성, 발전의 필요성
4. 연관산업 분야
5. 경제적 효과
III. 국내 전시산업의 현황
1. 주요 구성
2. 국내 전시시설 현황
3. 국내 전시회 개최 현황
IV. IT관련 주요 전시회
1. 가전ㆍIT 빅3 전시회
2. CES/CeBIT/IFA의 주요 특징
3. 국내의 한국전자전
V. 세계의 전시산업 동향
VI. 나가는 말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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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는 각 산업의 현재 흐름과 미래 가치를 미리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산업 종사자는 물론 소비자들에게는 중요한 정보 취득의 기회가 된다. 또 전시산업 자체가 관광 및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커 각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정부는 2008년 2월 신성장 동력으로 신재생 에너지, 의료산업, 전시산업, 신해양산업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전시산업은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불리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관광, 숙박, 음식, 물류 등 전후방 연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전시산업은 세계 10대 무역대국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초라한 게 현실이다. 코엑스, 킨텍스, 벡스코 등 국내 10대 전문 전시장 전체 면적(17만㎡)은 세계 최대 규모인 하노버 전시장(49만5000㎡) 한 곳에도 못 미친다. 경쟁국인 중국의 경우 실내 전시 면적만 350만㎡로 매년 3800여개의 각종 전시회를 개최, 전시산업 강국으로 부상했다.
이 글에서는 국내 전시산업의 현황 및 세계의 전시산업 동향을 살펴 본 뒤, IT관련 주요 전시회 내용을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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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협회 발표 자료.
EXPO, 각호.
한국전시산업진흥회 www.kei.or.kr
안연희, 전시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세종대 대학원, 2006
디지털 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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