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자동차에서의 IT와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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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동차에서의 IT와 GPS

I. 들어가는 말

II. GPS 시스템
1. 개요
2. 어떤 제품들이 있는가
3. 자동차 인포테인먼트로 진화

III. 시장 규모

IV. 업체 동향
1. 일본 기업의 주도
2. 자동차가 IT를 만났다

V. 이동통신사의 교통정보 서비스

[참고 자료]
본문내용
과거의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에 불과했지만, 현대의 자동차는 생활 문화공간으로 거듭나며 제2의 주거공간으로까지 불리고 있다. 이는 자동차에 전자 기술이 빠르게 접목되면서 편의성과 안전성, 오락과 정보(인포테인먼트) 생활을 개선시켰기 때문이다.
미국 Las Vegas에서 개최되는 2005 CES(가전 전시회)부터 2008년 CES까지 매우 이례적인 광경이 목격되었다. 가전 전시회라는 명칭과 어울리지 않게 주요 가전 기업의 Booth에 자동차들이 눈에 많이 띠었다. 이는 그 동안 별다른 변화가 없었던 자동차 오디오 제품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나타나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라는 새로운 제품 컨셉을 주요 가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사업화함으로써 전개된 상황이다. 국내의 경우에도 유사한 개념인 텔레매틱스가 차세대 성장동력에 포함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글에서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IT와 자동차에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즐거운 질주 차(車)에서 내리기 싫다, 2008. 3. 18
김성환, 카 인포테인먼트를 잡아라, 2005.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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