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학교중심의 통합적 체계모델
Ⅴ. 학교사회사업 발전을 위한 제언
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수행인력 확보
1) 학교사회사업 전담인력의 확보
2) 학교 상주 사회복지사 인건비에 대한 지원확충
2.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1) 민간재원의 확충
2) 교육부의 지원체계 마련
3. 복지계(사회복지관)에서의 인식전환
1)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이해
2) 적극적인 홍보
3) 제도화를 위한 노력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 제도는 미국에서 1906년이래 보스턴, 하트포드, 뉴욕시 등에서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의한 방문교사(Visiting Teacher)제도로서 시작되어, 이후 전국 각지에 퍼지게 됨에 따라 점차 그 필요성을 인정받아 왔다. 학교사회사업은 1940년대 이후 학교제도의 일부로서 통합되었으며, 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가 학교에 배치되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학교현장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개념은 시대적 변화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학교사회사업의 발달초기인 20세기 초반에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둔 개별사회사업적 접근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중기에는 개별사회사업의 발달 영향으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고,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었다. 이후 학교사회사업은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모델이 되어 상호작용을 강조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즉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접근까지 포함하는 정의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의 학교사회사업은 개별사회사업만으로는 학생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회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므로 학생, 학교, 가족과 지역사회가 학생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서로의 노력을 조정하고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다. 미국사회사업가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는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 체계내에서 학습능력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나 특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문제학생들을 이해하고 교육적 기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한 전문가간의 상호협력적 접근이다라고 정의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내에서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전문적인 활동이다. 또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의 주요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 보며, 근본적으로 학교의 목적이란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Williams는 학교사회사업이란 고도로 숙련된 훈육 활동이며, 모든 학생을 위한 협력적이고
- 참고문헌
-
김준호 외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1992
김준기 :『교육과 사회』/ 원광대출판국 / 1996
김진희 외 :「학생상담체계 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 1996
김선희 : ꡒ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 연구ꡓ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970
김영모 :『사회복지개론』/ 법문사 / 1973.
김형방 : ꡒ학교폭력과 사회복지 대응 방안ꡓ/「사회복지」/ 1996
김상호 : ꡒ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요인과 그 대응분석ꡓ /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993
김준호 :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제14집 /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 1996
김초미 : ꡓ학교사회사업 시범 프로그램 실태 분석ꡓ 동아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 2002
박용순 : 사회복지개론 / 학지사 / 1999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1998
성민선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 1998
윤철수 : ꡒ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ꡓ /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1995
이경은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에 따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장인협: 『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 1991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1998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부산대학교 박사 논문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 1999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