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학교중심의 통합적 체계모델

Ⅴ. 학교사회사업 발전을 위한 제언
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수행인력 확보
1) 학교사회사업 전담인력의 확보
2) 학교 상주 사회복지사 인건비에 대한 지원확충
2.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1) 민간재원의 확충
2) 교육부의 지원체계 마련
3. 복지계(사회복지관)에서의 인식전환
1)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이해
2) 적극적인 홍보
3) 제도화를 위한 노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 제도는 미국에서 1906년이래 보스턴, 하트포드, 뉴욕시 등에서 민간 사회복지기관에 의한 방문교사(Visiting Teacher)제도로서 시작되어, 이후 전국 각지에 퍼지게 됨에 따라 점차 그 필요성을 인정받아 왔다. 학교사회사업은 1940년대 이후 학교제도의 일부로서 통합되었으며, 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School Social Worker)가 학교에 배치되게 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학교현장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복지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개념은 시대적 변화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학교사회사업의 발달초기인 20세기 초반에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둔 개별사회사업적 접근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중기에는 개별사회사업의 발달 영향으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고,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었다. 이후 학교사회사업은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결시키는 새로운 모델이 되어 상호작용을 강조하였으며,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즉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접근까지 포함하는 정의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의 학교사회사업은 개별사회사업만으로는 학생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회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므로 학생, 학교, 가족과 지역사회가 학생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서로의 노력을 조정하고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볼 수 있다. 미국사회사업가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는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 체계내에서 학습능력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나 특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문제학생들을 이해하고 교육적 기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한 전문가간의 상호협력적 접근이다라고 정의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내에서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전문적인 활동이다. 또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의 주요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 보며, 근본적으로 학교의 목적이란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Williams는 학교사회사업이란 고도로 숙련된 훈육 활동이며, 모든 학생을 위한 협력적이고
참고문헌
김준호 외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1992
김준기 :『교육과 사회』/ 원광대출판국 / 1996
김진희 외 :「학생상담체계 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 1996
김선희 : ꡒ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 연구ꡓ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970
김영모 :『사회복지개론』/ 법문사 / 1973.
김형방 : ꡒ학교폭력과 사회복지 대응 방안ꡓ/「사회복지」/ 1996
김상호 : ꡒ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요인과 그 대응분석ꡓ /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993
김준호 :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제14집 /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 1996
김초미 : ꡓ학교사회사업 시범 프로그램 실태 분석ꡓ 동아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 2002
박용순 : 사회복지개론 / 학지사 / 1999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1998
성민선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 1998
윤철수 : ꡒ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ꡓ /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1995
이경은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에 따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장인협: 『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 1991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1998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 부산대학교 박사 논문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 1999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및 청소년기 발달과 깊이 관련된 중요한 사회기관이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들의 영향은 줄어드는 반면 학교의 영향은 커져가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학교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사회화해 나가는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기능을 배

  •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0k
  • 발전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 사회 제반문제, 사회의 변화성, 사회의 행정제도 및 사회 발달 과정 등에 대한 요인을 이해해야 한다. 사회학의 분야는 경제학, 심리학, 정치학 등과 상호관계를 가지며 수련에 있어서 태권도가 위의 내용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은 사회에서 혼자서 살 수 없으며 사회질서와 규범 속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태권도를 수련함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과 예의와 복종, 관

  • [의료사회복지] 종합병원의 의료사회사업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 1. 의료사회사업의 의의 및 개념 2. 의료사회사업의 역사 3. 의료사회사업의 기능 4.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Ⅲ. 종합병원의 의료사회사업현황과 문제점 1. 의료사회사업 현황 2. 조사병원 비교분석 종합병원의 의료사회사업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3. 문제점 Ⅳ. 의료사회사업의 발전 방안 1. 의료사회사업에 대한 원내외 홍보 활성화 2. 진료비지원사업을 위한 자원과 기금의 확보 3. 지지모임 및 서비스 운영프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사업의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역할
  • 사회복지관 부설로 현재 27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관은 빈곤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회개량차원에서 사회교육, 보육, 집단활동, 사회조사 및 노동자 권익보호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빈민과 중산층의 연대감 조성을 위한 교량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오늘날 사회교육, 보육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조사 및 사회행동 등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 동인으로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 그러나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