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장애, 기억술] 기억의 세 가지 형태와 기억력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억의 세 가지 형태
가. 감각 기억
나. 단기 기억
다. 장기 기억 2. 기억력 향상방안
가. 주의집중전략 나. 시연전략
다. 약호화전략 라. 인출전략
마. 상위인지전략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많은 철학자와 심리학자들은 기억에 대해 연구하여 왔다. 기억은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기억에 대해 단기기억, 장기기억, 인지기억, 회상기억, 청각·시각 및 운동기억, 기계적기억, 의미적 기억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 교육, 제7장, 165-183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는 Atkinson과 Shiffrin(1969)의 정보처리체계모형<그림 1>에 입각한 3가지 기억의 형태를 감각기억(sensory memory; SM), 단기기억(short term memory; STM), 장기기억(long term memory: LTM)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기억특성에 근거한 기억력 향상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1> 인간의 정보처리체계
- 참고문헌
-
신현균(2006), 학습장애상담,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 교육, 제7장, 165-183, 서울:형설출판사
성현란 외 8명(2001), 인지발달, 6장 기억발달, 287-330, 서울:학지사
송관재(2001), 생활속의 심리학,49-65, 서울:학문사
http://www.emh.co.kr/xhtml/short_term_memory.html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 인지 심리학과 그 응용 : John R. Anderson 저서, 이영애 옮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0
http://www.mathin.net/edu_theory/mem_content.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