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장애, 기억술] 기억의 세 가지 형태와 기억력 향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억의 세 가지 형태
가. 감각 기억
나. 단기 기억
다. 장기 기억 2. 기억력 향상방안
가. 주의집중전략 나. 시연전략
다. 약호화전략 라. 인출전략
마. 상위인지전략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많은 철학자와 심리학자들은 기억에 대해 연구하여 왔다. 기억은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기억에 대해 단기기억, 장기기억, 인지기억, 회상기억, 청각·시각 및 운동기억, 기계적기억, 의미적 기억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 교육, 제7장, 165-183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는 Atkinson과 Shiffrin(1969)의 정보처리체계모형<그림 1>에 입각한 3가지 기억의 형태를 감각기억(sensory memory; SM), 단기기억(short term memory; STM), 장기기억(long term memory: LTM)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기억특성에 근거한 기억력 향상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1> 인간의 정보처리체계
참고문헌
신현균(2006), 학습장애상담,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강위영, 정대영(2001), 학습장애아동 교육, 제7장, 165-183, 서울:형설출판사
성현란 외 8명(2001), 인지발달, 6장 기억발달, 287-330, 서울:학지사
송관재(2001), 생활속의 심리학,49-65, 서울:학문사
http://www.emh.co.kr/xhtml/short_term_memory.html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 인지 심리학과 그 응용 : John R. Anderson 저서, 이영애 옮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0
http://www.mathin.net/edu_theory/mem_content.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학습장애 아동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 아동이상심리학 및 실습학습장애- 사례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제 화목차Ⅰ. 학습장애1. 정의2. 유형3. 진단4. 원인5. 치료Ⅱ. 사례소개1.증상2.원인3.치료Ⅲ. 참고자료Ⅰ. 학습장애1. 정의미국 장애 아동자문위원회(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handicapped children)에 의해 학습장애가 정의되었으며, 그 정의는 1969년에 개정된 미국의 학습장애법에 편입되었다. 1977년에는 학습장애 아동의 정의와 판별규칙이 미국의 관보에 게재되었는데, 이 규칙은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캐나다 앨버타주(州 ) 문데어- 주요수상 :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 (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주요저서 :(1963,공저),(1997) (1995)- 1925년 12월 4일 캐나

  • [창원대학교 A+] 생활속심리학 요약 및 정리 기말고사 범위 족보(7~13주차)
  • 생활속심리학7~13주차 A+요약&정리 기말범위 족보 마음의 구조와 과정우리는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서 세상을 살아갈 수있다.우리가 배운 지식들은 모두 기억속에 저장되고,필요할때마다 인출하여 이를 상황에 따라 변형하면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들이 어떠한 구조속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기억되며 다시 인출되는 것일까?이번 장에서는 머릿속 기억을 인출하는 과

  • 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 다중지능이론의 장단점과 수업적용 분석
  • 가지 능력을 5가지로 줄여서 자아인식능력, 자기조절 능력, 자기 동기화능력, 감정이입 능력, 대인관계기술로 만들었다.골먼은 심리학자로서 자신의 책 ⌜감성지능⌟에서 IQ는 인생의 성공과 출세를 20%내외로 설명할 뿐이고 나머지 80%는 EQ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한다.학업성적에서 중요한 것이 기억력과 추리력이지만 이것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으로는 인내심, 주의집중력, 유혹에 대한 저항력 등이다. 공부 잘한다는 것은 IQ보다 오히려 끈질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장애, 성행동장애를 포함하여 많은 문제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21. 단기기억은 짧은 시간동안 원래의 형태를 간직한 환경 정보를 수용하고 유지하는 최초의 과정이다.22. 사회심리학은 두 가지 견해를 전제로 하는데, 첫째는 행동이란 사람과 상황 간 함수라는 것이며, 둘째는 사람들이 단순히 상황의 객관적 현상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스스로의 주관적 해석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23. 남성과 여성으로서의 역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