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소개의 글, ADHD 정의와 개념, ADHD 유아들의 행동특성, 자아상실증, ADHD와 Self-handicapping의 개념, 주의력 결핍증, 과잉행동 장애, 문제행동, 부적응 행동, 정서장애, Self-handicapping, 기피현상, 학습부진아, 품행불량에 관하여 논문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각주 인용 참고문헌등을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ADHD 정의와 개념
3. ADHD 유아들의 행동특성
4. 자아상실증
5. ADHD와 Self-handicapping의 개념
6. 주의력 결핍증
7. 과잉행동 장애
8. 문제행동
9. 부적응 행동
10. 정서장애
11. Self-handicapping
12. 기피현상
13. 학습부진아
14. 품행불량
본문내용
1. ADHD 정의와 개념
ADHD는 영어 그대로 번역하면 보통 유아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혹은 산만한 정신적 상태로 인하여 과잉행동과 무질서가 나타나는 일종의 정신적 결함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Barkery(1990)의 정의에 의하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활동성(hyperactivity) 등을 특징으로하는아동기진단군으로서(DSM-Ⅲ-R,1987),DSM-Ⅲ-R에서는 Axis-Ⅱ에 해당하며, 아동기에 자주발병되며 성질상 만성화되기 쉬우며, 심한 정서장애, 정신지체, 감각, 언어, 운동의 손상으로 쉽게 설명되지 않는 질환으로 과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자기통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행동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의 심리적 결손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라고 정의 하였다.

2. ADHD 유아들의 행동특성
ADHD 유아들은 계속되는 주위의 비판적인 평가로 인하여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 가며, 매사에 자신감이 줄어들고, 또래 관계에서 소외되며 학급과 가정에서 침묵으로 일관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학습 행동특성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그들은 학습에 대한 의욕이 없으며, 또한 학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 학력이 정착되지 않아서 자율적 학습 능력이 부족하다. 더구나 오늘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개인적․ 사회적인 자아 존중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학교에서 교사와 친구들에게 따돌림 받기 쉬운 ADHD 유아들은 이런 저런 자기변명과 합리화 과정을 통해 무의식적인 Self-Handicapping을 자주 사용하면서 주위로부터 소외되고 있다(Urdan, Midgley & Anderman, 1998). 그들은 대체로 주어진 역할 활동이나 학습의 예습 ․ 복습에 있어서 게으름을 피우거나 할 일을 질질 끌면서 교사나 동료의 눈치를 살피기도 한다. 이들은 자아의식의 부정적 형성으로 주위 현상을 긍정적이거나 적극적으로 보지 않는다(Higgins, Snyder & Berglas, 1990).

3. 자아상실증
그러므로 이제는 학급에서도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계획적 혹은 의도적으로 Self-Handicapping을 사용하는 ADHD 유아들에게 가능하면 그것을 덜 사용하도록 하여, 주위 상황을 회피하고 변명하기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모든 장면에서 스스로 활동하고 경험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은 과다한 활동으로 인한 학교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웃 사람에게 정신적 물질적인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 일반 아동들과 다른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즉 학교생활에서 가장 기초적인 지시 및 통제가 미흡한 아동을 학습 준비 기능이 먼저 갖추어지지 않은 채로 훈련을 시킨다거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도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과잉행동 교정을 주의집중 놀이 요소와 연계하여 주의 집중력 향상, 언어표현 확대, 대인관계 형성 등 사회성 발달 지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학교와 가정생활에서 공격 행동, 자리이탈, 수업 방해, 지시 불이행 등 부적응 행동이 다소 줄어들게 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효과를 얻도록 적절한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4. ADHD와 Self-handicapping의 개념
정길순(2005)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고 정의 하였고 박남순( 2005)의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에 대한 기술은 두 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서적인 장애와 행동적인 장애로 구분하여 이해 해 볼 수 있다. 우선 정서적 측면에 있어서 주요 장애로는 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등이 있으며 행동적 장애와 관련해서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등을 들 수 있다.하지만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지능에 따른 구분유 형지능 정도인지 능력발생 원인지도 방법학습 부진학생정상정상환경적일반 교육(보충지도)특수 교육 대상자학습 장애아(SL)평균적 지능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특수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 6항목으로 나누어지고 정서행동장애의 기준은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말한다. ① 지적・신체적 혹은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 성적이 부진한 경우②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③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④ 늘 불안해하고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유아교육특수아교육4B형Ⅰ. 서 론요즘 유아의 경우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이리저리 날뛰어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ADHD 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간혹 나타나고 있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

  • [아동발달장애] 아동기 이상행동(아동 정신분열증, 조울증, 신경증, 자폐증 아동, ADHD아동, 아동스트레스)
  • 행동I. 정신분열증1. 의의2. 진단과 증상3. 유형II. 조울증1. 의의2. 우울증의 증상3. 조증의 증상III. 신경증1. 개념2. 원인1) 이스테리2) 불안신경증3) 공포증4) 강박신경증3. 경계선 인격장애1) 개념2) 특징IV. 자폐증 아동1. 개념2. 특성1) 사회적 상호작용2) 언어 및 의사소통3) 행동V. 스트레스1. 개념2. 유형VI. ADHD1. 개념2. 사회, 심리적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3. ADHD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1) 인지영역2) 행동영역3) 정서영역*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