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독어교육,독일어,영상문화,영화,문학,향수] [향수]문학과 영화, 미학적 수용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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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학과 영화
♣ 문학 [文學, literature]
♣ 영화 [映畵, motion picture]
♣ 문학의 영화화, 나의 감상 후기

☞ 미학적 수용
♣ 수용미학 [受容美學]
♣ 수용미학에서의 “작품(Werk)” 이란 ?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작품 안에 언급되어 있지 않은 것 ?
본문내용
♣ 수용미학에서의 “독자(Leser)” 란 ?
: 마르크스주의나 형식주의에서 축소되어 있었던 독자의 개념은 작품의 심미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수신자” 이다. 독자를 통한 문학 작품의 선행적
인 경험이 문학의 역사 기술에 바탕이 된다. 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 과 “작용” 의
측면, 문학의 “소통적” 특성, 작품의 “대화적인”, “과정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독자
의 중재를 통해서야 작품이 받아들임(수동적인 수용)에서 비판적인 이해(능동적인 수
용)로, 인정된 미학적 규범들로부터 이 규범을 능가하는 생산에로의 대치가 이루어지
는 “경험지평” 으로 들어서게 된다. 작품을 읽을 때 독자는 이미 읽은 작품과의 비교
를 통해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확인하고, 당대의 독자의 이해는 다음의 세대로 이어
지며 수용의 고리를 이룬다. 이 “수용사적 과정”은 미학적이면서 동시에 역사적인 측
면을 지닌다. 문학을 기술하는 사람 역시 일차적으로는 작품의 독자가 되어야 하며,
말로 이루어지는 문학작품이란 기본적으로 대화적인 특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독자반응비평』, 볼프강 이저, 차봉희 편저, 고려원, 1993
․ 『문학과 영화 -영상시대의 문학론』, 김성곤, 민음사, 1997
․ 영화 정보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2553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lowgyu/120018649971
․ 가우리 학문 공동체 http://cafe.naver.com/gaury.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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