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2.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조건 반사설)
1) 개념
2) Pavlov의 연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개념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실험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4) 강화이론
5) 강화 계획
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
4.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1) 시행착오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법칙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①자극의 강화는 반응과 동시에 또는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반응 후에 일어 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건자극을 반응 전에 제시한다.)
②유기체의 능동적 반응이 강화를 가져온다. → 작동적 조건화는 반응때마다 즉시 강화를 함으로써 그 반응자체가 강화가 되는 것이다.
③강화가 행동변화의 핵심적 변수이다. → 스키너의 이론을 강화이론이라 부르는 것은 여 기에서 연유한다.
④이 이론을 응용하여 제작한 것이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이다.
4) 강화이론
①강화 ; 반응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해 주
는 것.
㉠정적강화 ; 작동적 반응이 있은 직후에 어떤 강화 즉, 쾌자극을 주어서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방법.
예)과자, 먹이, 쓰다듬으며 칭찬하기
㉡부적강화 ; 작동적 반응이 있는 직후 어떤 강화 즉, 불쾌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반응 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방법.
예)전기쇼크 없애기
㉢벌
㉮제 1유형의 벌 ; 불쾌자극(부적강화물)을 제공하는 벌. 다시 말해 불쾌자극을 주엇 행 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킨다.
예)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을 방과 후에 청소시키는 것
㉯제 2유형의 벌 ; 쾌자극(정적강화물)을 없애버리는 벌. 다시 말해 쾌자극을 제거해서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킨다.
예)성적이 나쁜 아이에게 단체 관람하기로 되어 있는 영화관람을 못 가게 하는 경우. 수업시간에 떠들어 수업에 방해가 되는 학생을 나가서 서 있게 하는
- 참고문헌
-
1)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외. 학지사. 2001.
2)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학지사. 2003.
3)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2004.
4) 교육심리학의 이해 / 여승광 조인수 문태형 / 대구대출판부
5) 리나의 교육학 자료실 http://rina98.wo.to/
6) 김원중의 교육학 http://www.kyungnam.ac.kr/wjkim/
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 변영계 지음 , 학지사, 2000
8) 교수학습 이론 / ROBERT M.GAGNE 지음 , 전성연 외 옮김, 학지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