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의 현황
Ⅲ. 전자상거래(EC)란
Ⅳ. 전자상거래(EC) 관련개념 정리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2.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3. EC와 EDI․CALS의 차이점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Ⅵ. 전자상거래(EC)의 의의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Ⅶ. 전자상거래(EC)의 영향
Ⅷ. 전자상거래(EC) 산업 현황
Ⅸ.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1. 미국의 전자상거래(EC) 동향
2.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Ⅹ.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1.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
2. 디지털 네트워크인데 따른 문제
3. 정보량에 관한 문제
4. 즉시 정보전송이 행해지는데 따른 문제
5. 광범하게 정보가 전송됨에 따른 문제
6. 소비자가 정보도달을 인식하는데 시간이 소요됨에 따른 문제
7. 코스트의 문제
8. 다수의 관계자가 관여함에 따른 문제
Ⅺ.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개인정보의 개념
2.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의무
2)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Ⅻ. 전자상거래(EC)에 필요한 추가적인 서비스
ⅩⅢ. 전자지불 시스템의 원리
1. 전자지불시스템의 원리
2. 지불브로커(Payment Broker)시스템
3. 전자화폐(Electronic Cash)시스템
4. 전자지불 표준화 활동
5. SoftCash -한국적 전자화폐 시스템
ⅩⅣ. 향후 정책 및 대응 과제
1. 정책적 과제
2. 대응 과제
ⅩⅤ. 결론
- 본문내용
-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가 미국방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EC)는 처음 시작되었는데, 거래의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서류가 사용되지 않는 기업환경을 정보기술에 의해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초기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는 별도의 영역이었으나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면서 일반 대중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에게 상당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오스틴 대학의 윈스턴 교수에 의하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하고 있다.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방식은 기업에게 위협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라고 전자상거래를 정의한다. 전자상거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수요, 공급하는 경제주체간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기존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처럼, 기업간의 문서교환을 위한 EDI, 인터넷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 광고 등과는 달리 상거래를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의 검색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정보 기술에 의해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한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는 쇼핑몰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증권사 등의 금융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고, 전자화페의 개념을 도입시켜 기존의 화폐 개념까지 위협하기 시작했다. 기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