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현황

Ⅲ. 전자상거래(EC)란

Ⅳ. 전자상거래(EC) 관련개념 정리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2.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3. EC와 EDI․CALS의 차이점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Ⅵ. 전자상거래(EC)의 의의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Ⅶ. 전자상거래(EC)의 영향

Ⅷ. 전자상거래(EC) 산업 현황

Ⅸ.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1. 미국의 전자상거래(EC) 동향
2.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Ⅹ.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1.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
2. 디지털 네트워크인데 따른 문제
3. 정보량에 관한 문제
4. 즉시 정보전송이 행해지는데 따른 문제
5. 광범하게 정보가 전송됨에 따른 문제
6. 소비자가 정보도달을 인식하는데 시간이 소요됨에 따른 문제
7. 코스트의 문제
8. 다수의 관계자가 관여함에 따른 문제

Ⅺ.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개인정보의 개념
2.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의무
2)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Ⅻ. 전자상거래(EC)에 필요한 추가적인 서비스

ⅩⅢ. 전자지불 시스템의 원리
1. 전자지불시스템의 원리
2. 지불브로커(Payment Broker)시스템
3. 전자화폐(Electronic Cash)시스템
4. 전자지불 표준화 활동
5. SoftCash -한국적 전자화폐 시스템

ⅩⅣ. 향후 정책 및 대응 과제
1. 정책적 과제
2. 대응 과제

ⅩⅤ.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가 미국방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EC)는 처음 시작되었는데, 거래의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서류가 사용되지 않는 기업환경을 정보기술에 의해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초기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는 별도의 영역이었으나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면서 일반 대중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에게 상당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오스틴 대학의 윈스턴 교수에 의하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하고 있다.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방식은 기업에게 위협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라고 전자상거래를 정의한다. 전자상거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수요, 공급하는 경제주체간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기존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처럼, 기업간의 문서교환을 위한 EDI, 인터넷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 광고 등과는 달리 상거래를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의 검색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정보 기술에 의해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한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는 쇼핑몰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증권사 등의 금융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고, 전자화페의 개념을 도입시켜 기존의 화폐 개념까지 위협하기 시작했다. 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및 향후과제
  • 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및 추진과제
  • 의 전자상거래가 갖는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전망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론Ⅰ.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의의1) 개념정의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1986년 한국테이타통신이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 제도를 도입한 이래 철강, 자동차, 금융, 유통 등의 부문에서 그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국내은행들은 1992년 3월부터 SWIFT시스템상에서 신용장 및 대금결

  • [구축사례]그린넷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부동산 정보 제공 사이트 구축사례
  • 전자상거래 와 디지털 비즈니스2-4.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풀어야 할 과제2-1. 전자상거래 (EC)의 개념과 정의2-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2-3.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의 틀종업원(Knowledge Mgmt.)1. E-Mail 기반 의사소통2. 판매자료는 온라인 분석3. 컴퓨터 활용 및 적절한 K Worker 배치4. 디지털 중심의 Virtual Team 구성5. Paperless & Digital Process프로세스(Business Operation)1. 디지털을 통한 고부가가치 업무 전환2. 디지털 피드백 루프 구축3. 디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의 대응 - 6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 - 9 3. 성공요소 - 11 4. 단계적 발전 13 제3장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 분석제1절 서비스 제공 현황 (사업자 측면) 151. 해 외 15가. 유 럽 -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Ⅲ.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1. 시장접근 가능성 문제2. 기존 상관행 및 규제 문제3. 중간거래상 문제Ⅳ.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해 주는 사회적인 동인1. 디지털 경제의 접근1) 네트워크의 가용성2) 접속3)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능력2. 신뢰 및 확신Ⅴ. 국내 현황 및 문제점1. 선도적 기술 개발의 부재2. 전자상거래 보안기술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산학연 협력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