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I.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4. Piaget 이론의 비판
II.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ZPD: Zonet of Proximal Development)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III. 두 이론의 비교
IV. 결 론
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은 어린이의 현재 지적 발달단계에 알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성에 의존해야 한다. 학습은 어린이의 능동적 발견과정이기 때문이 다.
교육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교육자는 불필요하게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된다. 인지발 달이란 타고난 내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발달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은 성 공하기 힘들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발달해야할 인지가 지체현상을 보일 때 그 원인을 규명하여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2) 현장적용 방법과 사례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향
㉠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가능하면 언제나 사용한다.
㉡ 지시사항들은 짧게 하되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준다.
㉢ 학생들이 세계를 보는 능력에 있어 타인의 관점과 일관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는 같은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자기들의 단어들을 이해해야 한다고 기대할 지도 모른다.
㉤ 독해력과 같은 좀더 복잡한 기술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것들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개념과 언어학습을 위한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제공한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략
㉠ 계속해서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되, 특히 수준이 높은 자료들을 다룰 때 그렇게 한다.
㉡ 학생들에게 문제를 조작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 발표와 읽기가 간단하게 잘 조직되었는지 확인한다.
㉣ 복잡한 개념들을 설명하려면 친숙한 예들을 사용한다.
㉤ 점차적으로 복잡해지는 수준에서 물체와 개념을 분류하고 군집화 할 기회를 준다.
㉥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제시한다.
- 참고문헌
-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Margaret Boden, 서창렬 역, 피아제, 1999, 시공사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1999, 교육과학사
송명자, 발달심리학, 2002, 학지사
Robert J. Sternberg 외, 전윤식 역, 시그마프레스, 2003
이태영 외,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