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I.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4. Piaget 이론의 비판

II.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ZPD: Zonet of Proximal Development)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III. 두 이론의 비교

IV. 결 론

V.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교육은 어린이의 현재 지적 발달단계에 알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성에 의존해야 한다. 학습은 어린이의 능동적 발견과정이기 때문이 다.
󰊳 교육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 교육자는 불필요하게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된다. 인지발 달이란 타고난 내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발달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은 성 공하기 힘들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발달해야할 인지가 지체현상을 보일 때 그 원인을 규명하여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2) 현장적용 방법과 사례
󰊱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향
㉠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가능하면 언제나 사용한다.
㉡ 지시사항들은 짧게 하되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준다.
㉢ 학생들이 세계를 보는 능력에 있어 타인의 관점과 일관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는 같은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자기들의 단어들을 이해해야 한다고 기대할 지도 모른다.
㉤ 독해력과 같은 좀더 복잡한 기술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것들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개념과 언어학습을 위한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제공한다.

󰊲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략
㉠ 계속해서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되, 특히 수준이 높은 자료들을 다룰 때 그렇게 한다.
㉡ 학생들에게 문제를 조작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 발표와 읽기가 간단하게 잘 조직되었는지 확인한다.
㉣ 복잡한 개념들을 설명하려면 친숙한 예들을 사용한다.
㉤ 점차적으로 복잡해지는 수준에서 물체와 개념을 분류하고 군집화 할 기회를 준다.
㉥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제시한다.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Margaret Boden, 서창렬 역, 피아제, 1999, 시공사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1999, 교육과학사
송명자, 발달심리학, 2002, 학지사
Robert J. Sternberg 외, 전윤식 역, 시그마프레스, 2003
이태영 외,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C형]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의 개념Ⅱ. 성격이론의 비교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2) 주요개념(1) 의식구조(2) 성격구조(3)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4)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1) 공헌(2) 비판2.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이론2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이론1) 정신분석 발달이론2) 인지발달이론 3) 학습이론4) 생태학적 이론3. 아동발달의 특성1) 신체 및 운동의 발달2) 인지의 발달3) 언어의 발달4) 사회정서의 발달4. 아동발달과 복지환경의 관계1) 기초성2) 적기성3) 누적성4) 불가역성5. 아동발달에 복지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