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아울렛 이해와 의류 기업의 유통채널 전략] 패션 아울렛 이해와 의류 기업의 유통채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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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울렛
1.패션 아울렛의 개요
1)패션 아울렛의 정의
2)아울렛 스토어 종류와 특징
3)아울렛 상품의 재고 판매 프로세스
2. 국내 아울렛
1)현황 및 성장배경
2)형태별 특징
3. 미국 아울렛
1)현황 및 성장배경
2)오프 프라이스 스토어
3)아울렛 센터(타운)

Ⅲ. 주요 아울렛 업체 현황
1.국내 주요 아울렛 업체
1)아울렛 타운
2)백화점형 아웃렛
3)아웃렛 스트리트
2.미국 주요 아울렛 업체

Ⅳ. 의류기업의 유통채널 전략
1.국내 아울렛 유통시장 성장 전망
2.타 유통채널과의 관계
3.수익 극대화 전략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아웃렛 센터 종류(형태별)
가.가장 많은 형태는 Strip형(59%)이고, Village(23%) 그리고Enclosed형(18%)이 뒤를 잇고 있다.
나.Strip Shopping Center는 편리한 입지 및 주차시설, 비교적 낮은 임대료등을 특징으로 하는 형태로서 미국의 아웃렛 센터는 이와 같은 stripshopping center의 장점을 기본으로 면적은 약 5만~40만평방피트 규모.
다.Village형은 첼시(Chelsea)사의 아웃렛에서 전형적으로 보여지는 형태로 고급 브랜드, 메이커 및 캐주얼 유명 브랜드 중심의 팩토리 아웃렛로 구성.
라.아웃렛 센터를 찾는 소비자들은 저렴한 상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이러한 소비자들이 주로 Strip center형에 내점
②Strip형
·초기 아웃렛 센터는 Strip형이 가장 많았음. 메이커의 재고상품을 싸게 판매하는 장소였기 때문에 저비용 센터를 개발하는 것이 유일한 컨셉임.
·Strip형은 초기 아웃렛 센터를 답습, 어패럴 재고상품 중심으로 판매.
·오락시설을 찾아보기 어렵고, bargain hunter를 타겟으로 함.

③Village형
·Village형은 주차장이 점포를 둘러싸고 있으며, 고객이 체류하는 시간을 연장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매장구성이 특징. value shopper를 타겟.

④아웃렛 센터 개발업체 현황
·미국의 아웃렛 센터는 REITs 펀드로 구성된 다섯개의 대형 디벨로퍼와 독자적 디벨로퍼가 운영하는 아웃렛 센터로 나눌 수 있다. 261개 아웃렛 센터중 55%인 143개 아웃렛센터를 REITs가 소유하고 있음. Chelsea, Tanger, Prime Retail 등 미국 최대 아웃렛 센터가 REITs에 의해 개발됨.
·독자적 디벨로퍼는 모두 88개사로 118개의 아웃렛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이중 11개사는 한 개 이상의 아웃렛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참고문헌
교외의 아울렛 몰
한국백화점협회 ㆍ 변명식


아울렛이용소비자의 점포추구혜택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ㆍ 박주형

가격파괴 유통 업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ㆍ 곽동한

가격파괴형 유통업태의 마케팅전략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ㆍ 강애리

유통 업체의 로열티고객 관리 사례와 마케팅 채널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ㆍ 서봉균

세계 대형 할인점의 진출에 따른 한국 할인점의 대응 전략
한림대 경영대학원 ㆍ 이영일

의류기업의 상품기획과 머쳔 다이저:우리나라 의류기업의 현황을중심으로
국민대학교 ㆍ 최현식

국내 의류 기업의 중국 및 베트남 글로벌 직소싱 전략
[의류학] 건국대 대학원 ㆍ 주종국

중소 의류기업의 물류혁신사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차용남

의류 기업의 판매촉진이 상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ㆍ 김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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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울렛에 대한 이해와 유통채널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touc***
    (2011.05.24 13:2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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