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해외광고시장 현황과 접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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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해외 시장 수출 전략에서 해외광고에 관한 글입니다. 서론, IMF 이후 해외광고 크게 위축, 수출기업에 있어 R&D는 해외광고, 해외광고로 내수부진 만회, 해외광고에 대한 인식, 해외광고 효과를 높이는 10가지 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이나 해외 시장 진출, 무역이나 경제에 관한 레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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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의 글
2. 해외광고의 접근
3. 해외광고 시장현황
4. 해외광고 효율제고
5. 내수시장의 한계와 국제광고
6. 해외광고의 효율성 제고
7. 해외매체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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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광고의 접근
해외광고 전략은 크게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많은 광고대행사들이 자신들이 집행하고 있는 광고주의 광고는 잘 하고 있는지 아니면 제대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지 실상을 파악하고 집행해야 하는 것은 불문가지의 일이다. 아직 우리나라가 IMF 관리체제에 놓여 있음을 의심케 할 정도로 각종 경제지표가 청신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경제독립을 위해 수출에 총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소리는 그 어느 곳에서도 들려오지 않는다. 수출이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면서 수출을 떠받치는 해외광고는 IMF의 동면에서 깨어날 줄 모르고 있다.
2. 해외광고 시장현황
해외고아고는 언뜻 보면 밑 빠진 독의 물붓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들은 축구선수 하나에 부착하는 상표를 수천억씩 투입하며 광고를 집행하고 있디. 우리나라의 제품의 수출이 늘고 자가 브랜드로 해외시장에 얼굴을 내미는 기업들이 부쩍 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수출마케팅 요소는 해외광고. 그러나 수출기업의 해외광고는 IMF 직격탄을 맞은 후 마케팅 전략에서 아예 제외되고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들도 자금난으로 쩔쩔매는 상황에 지금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해외광고에 신경 쓸 여유가 없기 때문. IMF 위기로 기업들이 경비절감에 나서기 시작하면서 연간 수억 달러에 달하던 대기업들의 해외광고 예산이 30~40% 정도 줄었다. 특히 국내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시도하던 해외 이미지 광고는 거의 중단된 상태다. 깎이고 또 깎인 해외광고 예산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제품광고가 고작이고 브랜드 광고도 뒷전으로 밀리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광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상당수 중소기업들은 물량을 밀어내기에 바빠 해외광고에서 손을 뗀 상태다. 그러나 수출을 통해 우리 경제를 다시 한 번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해외광고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갈수록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보다는 이미지와 브랜드에 의해 제품이 평가받고 기업의 생사마저 좌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외광고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내일에 대한 투자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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