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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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70년대 개관 …
서론 …
1) 시대적 배경 …
2) 이 시기 문학의 특징 …
3) 1970년대 문학의 전개 양상 …

Ⅱ. 1970년대 소설 …
1) 1970년대 소설 특징 …
2) 전개 양상 …
(1) 산업화와 노동자의 조건 반성 : 노동소설 …
(2) 농민 문제에 대한 문학적 주체성의 회복 : 농민소설 …
(3) 1970년대의 대중소설 …
(4) 역사주의와 상업주의의 혼재 : 역사소설 …

Ⅲ. 작가의 작품으로 본 70년대 소설의 대 갈래 …
1) 70년대 노동문학의 대변 …
2) 현실세계의 부조리와 불합리 …
3) 역사의 재인식, 대하장편 소설! …

Ⅳ. 1970년대 시문학 …
서론 …
1) 1970년대 시인과 시 …
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
3) 전통시 · 서정시 …
4) 모더니즘 경향의 시 …
5) 리얼리즘 개념의 양식화와 모더니즘 비판 …
6) 1970년대 대표 작품론 …

Ⅴ. 1970년대 희곡 …

Ⅵ. 1970년대 비평 …
1)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 등장과 의미 …
2) 시민성을 둘러싼 논쟁 …
3) 70년대 평단의 쟁점 …
Ⅶ. 결론 …
본문내용
서론]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t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사회의 변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1970년대 벽두부터 주목되기 시작한 경제개발의 성과는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보이기도 한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 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 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들과 대립을 낳게 된다. 도시 노동 계층의 성장과 불합리한 삶의 조건에 대한 반발, 농촌의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 시설의 확대와 공해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통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지 않고 강력한 통제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사태를 그르친 경우도 적지 않다.
결국 이 시기에는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에 한국의 사회 변화와 그 갈등 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1) 시대적 배경
=> 역사적 사건으로 보는 당시의 사회와 체제
- 1970년
ㄱ. ‘전태일 열사의 분신’
노동운동 시작되는 계기가 되는 사건이다.
1970년 11월 13일 서울 동대문 평화시장에서 피복 공장 재단사로 일하던 노동운동가 전태일이 노동환경 개선을 외치며 온 몸에 휘발유를 붓고 분신자살한 사건으로 노동운동 시작의 계기가 되었다.
ㄴ. ‘새마을 운동’
박정희 정권 당시 수출 지향의 공업화로 이촌양도 현상이 극심해지고, 농촌에는 급격한 인구 감소와 각종 농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박정희 정권은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을 벌이게 된다. 수재민 복구대책과 아울러 넓은 의미의 농촌재건운동에 착수하기 위하여 자조·자립정신을 바탕으로 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제창하고 이것을 새마을 가꾸기 운동이라 부르기 시작한 데서 시작된 운동이다.
- 197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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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소설
***초기 산업사회의 필연적 문학양식
산업화 과정에서 민중소외는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노동소설의 전통은 윤정균의 「모반」을 출발점으로 하여 확석영의 「객지」,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나이」로 이어지면서 그 전통을 계승한다.
***가부장적 노동자의식에서 노동자계급의 자기인식으로의 변화
1970년대 노동소설은 전근대적 인식으로부터 노동자/자본가 모순관계에 대한 각성단계  조직화의 필요성 인식  집단행동화에의 주장, 실천 단계로 확대발전 되어 가는 과정을 골고루 보여준다. 1970년대의 노동소설은 열린 지향성을 지니며, 유토피아적인 지향과 갈망을 한껏 드러내면서, 사물화 되어있지 않은 노동자 의식의 건강성을 보여준다.
① 윤정규의 「모반」
윤정규의 「모반」의 주인공 서용수는 사회의식도 노동자의식도 없는 소시민에 불과한 왜소한 인물로 그려지며, 이회장을 숭배한 나머지 영웅이나 신화적 인물로 경앙한다. 사장과의 자신의 관계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생각하며 가부장적 인식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소중한 땅을 이회장에게 속아 팔고나서는 비로소 자본가의 본질을 간파가게 되고 이회장이 자신에게 보여준 친절과 의리와 애정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장자신의 이윤추구였음을 알게 되고 인식의 대 전환을 겪게 된다. 결국 이회장에 대한 모반을 꿈꾸게 된다.
-->「모반」은 해방 이후 우리 소설사에서 미각적 상태에서 각성 상태, 주체로 눈 떠가는 노동자의 자기인식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모반은 철저히 개인적 영역에 국한된 사건이기에 거기에는 동조자, 혹은 당파성이 존재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②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
윤정규의 「장렬한 화염」에서는 주인공이 근로자 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체불된 노임 문제 해결과 노조결성운동에 앞장선다. 그 동안 몇 차례의 노조설립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요동도 않던 민수가 이제 앞장서서 노조결성 운동을 펼치게 된다.
-->「장렬한 화염」은 집단행동화로 그 취착점을 잡고 있다. 하지만 그 집단 행동화 과정의 전면이 제시되지는 않았다. 노동자들의 의식전환, 노동자의 조직 필요성의 인식, 집단 행동화의 행동개시에 머물러 있을 뿐, 구체적인 쟁의 현장의 제시는 황석영의 「객 지」에서야 나타난다.
③ 황석영의 「객지」
황석영의 「객지」는 산업화에 박차를 가하던 1970년대 노동자의 노동과 투쟁의 과정을 그렸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노동소설의 문을 연 작품으로 꼽힌다. 간척공사장의 노무자들이 자신들의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투쟁하는 과정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보여줌.
④ 황석영의 「야근」
「야근」숙련노동자의 세계를 중심으로 숙련노동자들의 자기인식의 과정과 집단행동화 과정에서의 승리를 형상화해 보여준다. 공장의 동력선을 끄려다 전기 상자를 만지다 감전사한 시신을 담보로 회사측과 협상한 결과 승리를 거두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들이 승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숙련성’을 무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그만 둘 경우 생산성에 있어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노동자의 항변을 무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소시민의 자기성찰과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
앞서 검토한 소설들이 노동자 관점에서 형상화된 소설이라면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과 윤흥길의 「아홉켤레」연작은 중간관리자의 시각, 소시민의 시각에서 노동문제를 접근하는 소설이다. 이 소설들에는 소시민의 자기성찰 과정이 진솔하게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소시민의 갈등과 반성, 노동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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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민 운동과 같은 민중 운동과 민중 의식의 성장, 이에 대한 지식인들과 문인들의 관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60년대 이래의 민주화의 좌절,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도시 빈민층의 증가, 유신 헌법(1972)에 의한 장기 독재 권력의 등장, 권력의 비호 하에 이루어진 재벌들의 자본 독점, 생존권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민중과 비판적 지식인의 탄압 등으로 민중파 지식인의 유대감이 신장되었다. 당시 민중이 처한 현실이 독 보편적 현실이라는 인식이 지식인과 문인들 사이에 광범위 하에 이루어졌던 것이다. 특히 전태일의 분신자살 사건(1970)과 광주 대지진 사건(1971)은 학생 ․ 지식인 ․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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