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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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관

1) 정치사회적 배경과 문단

2) 시

3) 소설

4) 비평

2. 시

1) 서 론

2) 본 론

(2) 서정시와 생명감각

■인간주의적 서정

(3) 주지시와 예술의식
3. 소설


1) 시대적 배경


2) 1960년대 소설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작가와 작품


너무 많아서 생략
본문내용
1. 개 관

1) 정치사회적 배경과 문단
4.19의 영향으로 진보에의 믿음과 역사의 창조적 주체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 시민의식이 대두된 시기이다.
독재정권이 민중의 요구에 의해 해체되었으나 5.16 군사쿠데타로 혁명의 열정이 억압되면서 공포정치가 전개되었다. 4차 경제개발 계획 시동으로 근대화·공업화를 지향하면서 인구의 도시집중현상과 대중문화가 태동하였다.
60년대의 혼란은 주체의식에서 비롯된다. 사회의 발전 그리고 무질서 등은 당시 지식인들에게 자아의 존재를 다시금 생각하게 했다.
그 계기를 마련한 것은 4.19로 1960년대 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가 되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4·19가 60년대를 규정하는 기폭제의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4·19 문학이란 것이 구체적으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4·19의 실패와 좌절, 뒤이어 일어난 5·16과 혼란 등으로 말미암아 4·19에 관한 문학적 논의는 '자유'의 정신을 담고자 하는 작가들에 의해 소설 곳곳에 잠재적으로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60년대의 저변에 깔려 있는 여러 가지 시대적 상황들의 한 측면에 자리 잡은 4·19의 실패와 좌절은 작가들에게 50년대 문학을 반성하면서 60년대 문학의 새로움을 정립하도록 해주었다.
전쟁 이후 누적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학의 내재적 요구가 사회정치적 혁명의 요구에 부합되면서 증폭됨 힘을 얻을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특히 4·19가 가져온 시민 의식의 발달이 문학 속에서는 개인의식과 현실 참여로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것은 복잡한 현실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소설 속에 용해되었으며, 또한 오늘날까지 암암리에 문학의 저변을 이루는 기반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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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

1) 서 론

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4.19와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이라는 문제가 맞물려 있는 복합적인 시기였다.
또한, 1960년대는 이러한 다난한 사회현실에 대한 민감한 반응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4.19 혁명은 우리나라에 많은 개혁과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4.19정신은 문학에도 큰 영향을 가져왔다. 유치환은 ‘뜨거운 노래는 땅에 묻는다’의 시를, 조지훈은 ‘ 역사 앞에서’의 시를, 그리고 김수영은 ‘푸른 하늘은’의 시를 통해서 자유당 말기 불의와 부조리에 대항하면서 신문과 잡지에 과감하게 많은 저항시를 발표하였다. 4,19라는 정치적 상황을 겪으면서 시단에 대두된 문제가 현실 참여이다. 따라서 순수론 과 참여론은 당시 현대시의 중요한 쟁점이 되었다.
또한, 1960년대에는 순수한 서정과 낭만성을 강조한 경향의 시와는 또 달리 현대시의 지성적 영역을 개척하려는 일군의 시인들, 즉 모더니즘 경향의 주지시인들이 등장했다. 그들의 주장은 시는 만들어내는 것이며, 지성과 의도적인 방법론이 채택되어야 하고, 언어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가 언어 예술인 점에서 시어의 확대와 심화 과정은 필수적이며, 따라서 실험과 모색은 당연한 시인의 자세라 할 수 있다. 이들은 현대시가 지나치게 현실에 집착하거나, 서정에 탐닉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의 주지성과 예술성을 강조하였다.
1960년 당대 현대의 중요한 쟁점이 되었던 참여시를, 민주화를 갈망하던 목소리가 담긴 시와 60년대 중반 이후, 근대적 산업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담은 민중시로 나누어 살펴보고, 전통적 서정과 순수시, 그리고 김춘수의 ‘무의미 시’를 통한 주지시와 예술의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본 론

(1) 사회시와 현실인식

60년대 시를 논할 때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는 4․19의 충격과 영향에 관한 것이다. 50년대 시가 6․25와 무관할 수 없듯이 60년대 시는 4․19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4․19는 해방 이후 이 땅에서 실험되고 모색되던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결정적인 반성과 비판의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다. 남북분단 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상대적으로 새로운 정치 질서와 사회 기풍에 대한 열망이 비등하였다. 분단에 따른 안보 논리와 그에 따른 독재화는 필연적으로 3선개헌을 유발하였고, 부정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는 등 장기집권 야욕을 구체화하였다. 3․15부정선거를 전후하여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탄압과 불법적인 인권유린은 마침내 젊은 학생층을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운동을 불러일으켰다. 4․19의 대대적 폭발이 바로 그것이다. 4․19는 바로 자유당정권의 정치적 탄압과 부정부패에 대한 전 국민적 저항운동이었으며, 동시에 이 땅에서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를 실천하고자 하는 시민적 혁명운동이었던 것이다. 50년대가 남북분단에 따른 6․25라는 엄청난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시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60년대 4․19라는 자유민주주의를 향한 유혈의 민주혁명으로 막이 열렸다.
실상 시에 있어서는 50년대에 이미 분단의 비극과 사회현실의 모순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4․19는 먼저 기성시인과 학생층에 의한 수많은 현장시를 탄생시켰따. 辛東門의 「아 神話같이 다비데群들」과 박두진의 「우리는 아직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등은 그 대표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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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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