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무역 클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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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감사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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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클레임의 정의
무역클레임의 원인
무역클레임의 제기
무역클레임의 예방
무역클레임의 해결방안
무역클레임의 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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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무역클레임의 정의
1. 클레임이란?
(1) 손해화물에 관한 클레임(Claim on damaged or lost cargo)
운송중의 사고에 의하여 화물에 손해가 생겼을 때 선박회사 또는 보험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2) 무역거래상의 클레임(Business claim)
매매당사자의 일방이 매매계약의 내용에 따른 이행을 하지 않았을 때 손해를 입은
당사자가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다.
상사분쟁의 구상(Claim for trade dispute)이라고도 한다.
2. 무역클레임이란?
일반적으로 피해자인 매수인이 가해자인 매도인에게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이다.
3. 무역클레임의 종류
(1) 일반적 클레임
거래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일어나는 클레임.
매매당사자중 일방 또는 제3사의 과실, 태만에 의하여 발생되는 경우이다.
(2) 마켓 클레임
피해자에게 거의 손해를 입히지 않는 정도 또는 손상이 경미하여 평소 같으면 클레임이
되지도 않을 정도의 적은 과실을 구실로 하는 클레임.
계약 성립 후 물품의 시가가 하락하는 경우 상거래도덕심이 낮은 매수인에 의해 남용
(3) 의도적 클레임
매매당사자의 순전한 악의에 의한 것.
매수인이 의도적으로 처음부터 매도인이 계약이행에 지장을 초래할 목적으로 제기되는
클레임이다.
제2절 무역클레임의 발생원인
1. 직접적 원인
무역거래에서는 언어 및 관습의 상이, 무역실무지식의 결여, 계약서의 불비, 시장 변동, 국제
상관습과 국제조약에 대한 무지, 상대국의 법규에 대한 무지, 도량형 및 규격의 상이 등에
의해서 분쟁과 클레임이 발생할수있다. 무역클레임이 발생하는 직접적 원인과 간접적 원인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무역 상무론 -저자 이천수 등- 효민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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