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숙박업 시장분석 및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호텔업, 휴양콘도미니엄, 여관업,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업, 기타 관광숙박시설 운영업등 숙박업의 현황과 중장기 경기전망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조사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숙박업 개요
1. 숙박업의 정의
2. 숙박업의 시장현황
II. 거시경제 환경과 소비지출 추이
III. 숙박업 경기동향 분석
IV. 숙박업의 중장기 경기 전망
V. 업종별 경기전망
VI. 지역별 경기 전망
- 본문내용
-
외환위기 이후 국내 경제는 민간소비의 성장세가 국내총생산 증가율을 넘어섰으나 2003년 카드 사태 이후 민간소비는 급격히 냉각되어 국내총생산 증가율은 크게 밑돌게 되었다. 2005년 이후 카드사태에서 벗어나 민간소비가 회복되었으나 비정규직의 확대 등으로 인한 소비여건의 악화로 민간소비 증가세와 국내총생산 증가율의 차이는 0.3%~0.8%p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에도 국내총생산과 민간소비의 증가세 격차는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2009~2010년 국내총생산의 둔화에 따라 민간소비 증가율은 2009년에는 3.9%, 2010년에는 3.5% 수준까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소비의 둔화에 따라 숙박 및 음식 부문의 가계소비지출 또한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숙박 및 음식 부문의 소비 둔화를 이끄는 요인들은 내구재 지출의 증가세와 원/달러 환율의 지속적인 하락이다. 내구재 소비는 일반적으로 국내 경제가 둔화될 경우 경제 둔화폭보다 더 크게 둔화되고,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2003~2004년 사이 미뤄뒀던 내구재의 소비가 크게 확대되었으며 향후 4% 중반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증가폭은 축소되지만 내구재의 소비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내구재 소비의 증가세는 숙박 및 음식 소비지출 증가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 숙박 및 음식부문의 지출 증가세를 억제하는 또 하나의 요인은 원/달러 환율의 지속적인 하락이다. 당 연구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2008년 원/달러 환율은 900원까지 하락하고, 2010년에는 800원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원/달러 환율의 하락은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를 상승시켜 해외에서의 소비여력을 증대시킨다. 해외 소비여력의 상승으로 말미암아 해외관광이 증가하고 그로 인하여 국내 관광수요는 상대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결국, 향후 국내 총생산은 4% 중반대로 하락하고 그에 따라 민간소비는 3%대 중후반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소비구조에서 내구재 소비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해외소비지출의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숙박 및 음식부문의 가계지출은 크게 증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증가세가 소폭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2005년 이후 민간소비와 숙박음식부문 지출의 증가율 격차가 2~3%p로 유지됨에 따라 향후 숙박음식 부문의 소비지출은 2008년에는 2%, 2009년에는 1.7%, 2010년에는 1.5% 증가에 그쳐 국내 경제성장률 및 민간소비증가율을 크게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중략>
자료평가
- 숙박업 사업계획서 쓰는데 시장분석 및 전망에 대해 사용할수 있어 좋았습니다
- shining***
(2010.05.05 16:41:33)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greenda***
(2008.05.16 21:02: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