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셜 디자인] 실버 세대를 위한 휴대폰 디자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연구배경 ․․․․․․․․․․․․․․․․․․․․․․․․․․․․․․․․․․․ 3

II. 실버세대 ․․․․․․․․․․․․․․․․․․․․․․․․․․․․․․․․․․․ 3
1. 실버세대에 대한 정의 ․․․․․․․․․․․․․․․․․․․․․․․․․․․․․ 3
1) 실버세대의 개념 ․․․․․․․․․․․․․․․․․․․․․․․․․․․․․․․ 3
2) 실버세대의 범주 ․․․․․․․․․․․․․․․․․․․․․․․․․․․․․․․ 4
2. 실버세대의 특성 ․․․․․․․․․․․․․․․․․․․․․․․․․․․․․․․․5
1) 신체적(생물적) 특성 ․․․․․․․․․․․․․․․․․․․․․․․․․․․․․ 5
2) 심리적 특성 ․․․․․․․․․․․․․․․․․․․․․․․․․․․․․․․․․ 5
(1) 감각적 측면 ․․․․․․․․․․․․․․․․․․․․․․․․․․․․․․․․ 5
(2) 지적 측면 ․․․․․․․․․․․․․․․․․․․․․․․․․․․․․․․․․ 6
(3) 정서 및 성격적 측면 ․․․․․․․․․․․․․․․․․․․․․․․․․․․․ 7
3) 사회 문화적 특성 ․․․․․․․․․․․․․․․․․․․․․․․․․․․․․․ 7
4)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 ․․․․․․․․․․․․․․․․․․․․․․․․․․․ 7
(1) 태도 ․․․․․․․․․․․․․․․․․․․․․․․․․․․․․․․․․․․․7
(2) 사회활동 ․․․․․․․․․․․․․․․․․․․․․․․․․․․․․․․․․․8
(3) 여가활동 ․․․․․․․․․․․․․․․․․․․․․․․․․․․․․․․․․․8
(4) 주생활 ․․․․․․․․․․․․․․․․․․․․․․․․․․․․․․․․․․ 9
(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9
3. 실버세대의 선호색과 글자 ․․․․․․․․․․․․․․․․․․․․․․․․․․․10
1) 실버 세대가 선호하는 색채 및 톤 ․․․․․․․․․․․․․․․․․․․․․․․10
2) 실버세대가 선호하는 글자체․․․․․․․․․․․․․․․․․․․․․․․․․․11
4. 노약자의 장애 및 취약점 파악 ․․․․․․․․&#
본문내용
대한민국은 2000년도에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7.1%를 웃돌면서 이미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2020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다. 다른 OECD국가들에 비해 배 이상이나 빠른 노령화 사회로의 진입이다. 이렇게 노령인구가 늘어나고, 그들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령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직접 만나서 나누는 대화정도로 극히 한정적이다. 이런 한정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갈수록 더욱 개인화 되어가는 사회에서 노령자들을 고립시키고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을 촉진하여 그들의 자살, 우울증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에 대응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노령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화를 더욱 확장하는 방법으로 실버세대를 위한 휴대폰을 제안한다. 이는 기존 사회에서 소수이며 자택 안에만 고립되어 있던 노인층의 사회진출 확산으로 실버세대가 새로운 사회 주역층으로 활동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기존 유선전화에서 무선전화, 즉 휴대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요즘 세대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미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핸드폰이지만 노령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나온 핸드폰은 외국에서 몇 가지 출시되었을 뿐, 국내에서 아직 찾아볼 수 없을만큼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버세대의 특성에 맞춘 휴대폰 디자인을 제안한다. 이로써, 실버세대에게 핸드폰으로 생활의 편리함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시켜주며 더 나아가 그들의 삶에 중요한 건강에 대한 케어(care)기능도 수행함으로써 건강한 삶에 크게 이바지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야마우치히사시, <뉴 거대 시장,실버산업> 경영정보출판, 1991
유기상 <실버산업을 잡아라> 서울,글사랑, 1997
산업자원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제품 및 환경디자인 방향 설정 연구>, 1998
제일기획 마케팅연구소,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1998
조성남,이동원,원영희 공저,<고령화사회와 중산층 노인의 사회활동>,집문당, 1998
이인수, <현대 노인복지론>, 양서원, 1999
이인수, <21세기 실버산업과 노후생활>양지, 2000
<지체장애를 가진 노인의 스테레오타입 연구를 통한 식사 관련 용품 디자인 지침개발>,
대구대학교, 2004
김명현, , 2005.
오숙현, <실버세대를 위한 인터넷 가이드북 디자인 연구 :가독성을 중심으로>, 2005
한석우, <디자이너를 위한 인간공학>, 조형사
윤한경, <실버세대를 위한 핸드폰의 조작패널에 관한연구>

Koba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Life style 라이프스타일에 대해서
  • 실버타운이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특히, 호텔식 실버타운으로 주거와 의료, 그리고 여가생활까지 즐길 수 있는 호텔식 고급 실버타운의 수요가 높아 질 것이다. 그러나 부유층만을 위한 실버타운이 되지 않기 위해 국가의 보조가 필요할 것이다. 2)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 맞춤, 고객화 전략을 통한 실버 제품 전망 밝음!유니버셜 디자인, Barrier Free(장벽 제거) 디자인을 이용한 Silver Shop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장벽 제거 즉, 배려제품을 말한다. 상대방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이라고 정의함으로써 ‘ESSD’의 개념을 확립한다. 또한, 좁게는 경제의 지속 가능성이지만, 국제연합환경개발회의(UNCED)가 밝힌 개념은 경제뿐만 아니라 자연자원을 포함한 생태계 전체가 지속 가능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이를 위한 세계적 전략으로서, 성장의 회복과 질적변화, 노동 식량 에너지 등의 충실, 인구의 지속가능한

  • 에버랜드 3C, 6P, STP, SWOT 분석
  •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순철(1997. 9. 1), 서비스기업의 운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테마파크 만족도 조사 총괄표 및 가격비교표(2012), 한국소비자원-서적, 시공사, 허윤정, 랜덤하우스, SERI마사모포럼『테마파크의 이해』(김창수, 대왕사, 2007)「테마파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오영준, 『관광정보연구』 제20호, 2005)「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테마파크 개발」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연구개발(R&D) 및 신제품개발경영 및 기술혁신감성제품개발 및 감성 마케팅감성사회로 돌입해 오게 된 변천과정은 위의 표와 같이 열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감성파악의 필요성최근에 와서 우리나라 신문이나 잡지에는 감성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주택의 경우 인간의 감성에 따라 원하는 바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최근에는 주택건설회사에서도 다양한 인간감성에 적용시키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 [시사일반상식]취업대비 시사상식 362
  • 위한 사업을 ‘건강가정 사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하방운동: 중국에서 하방(下枋ㆍ농촌보내기) 운동이 불붙고 있다. 하방운동은 도농간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근본이 흔들리고 있는 중국 농촌의 당조직을 재건하는 동시에 사상 강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다. 2005년 1월 14일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당 선진성 교육’을 제창하며 6천800만 당원에 대한 사상 강화를 지시한 후, 중국 최대의 경제기지인 광둥(廣東)성 당위원회는 당 하부조직 강화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