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별 발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작가약력
2. 90년대 문학
1)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입
2) 탈이데올로기 현상
3) 상업주의
4) 사이버 문학, 컴퓨터 문학의 출련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2) 신경숙의 작품
① 겨울우화
② 깊은 슬픔
③ 외딴방
④ 기차는 7시에 떠나네
4. ‘풍금이 있던 자리’ 분석
1) 서지 사항
2) 줄거리
3) 인물 분석
4) 시점
5) 구성
① 내용상
② 시간상
6) 문체
7) 상징적 기법
8) 주제
5. 평가
1) 형식 평가
2) 내용 평가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 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힘들여 말하기 위한 문체 실험으로 말없음표와 쉼표, 도치법의 잦은 사용은 특히 <풍금이 있던 자리>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일관된 형식으로 사용되었다. 상대방에게 정말 하기 싫고 자신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불륜의 사랑을 끝내자는 말을 힘겹게 끌어가는 데 말없음표와 쉼표는 매우 적절하게 사용된 것이다.
신경숙은 이런 문장 부호 외에도 어눌한 말투나 말더듬기 등으로 말하는 사람의 내면 풍경을 드러내는 말투를 본격적으로 시도한다. 말해지지 않은 것, 말하여 질 수 없는 것을 말하려는 노력과 그 긴장을 드러내는 형식으로 말더듬기가 사용된 것이다. 그것은 잦은 쉼표와 말줄임표의 사용으로 상호 상승 효과를 얻는다. 이런 문체적 특성으로 신경숙은 자신의 고유한 문체를 가진 작가가 되었다.
② 개인의 내면세계, 고독감
- 참고문헌
-
강진호 외/우리 시대의 소설/계몽사/1997
고영직/이 시대 `문학상`은 무엇인가/실천문학/1998년 봄호
김성곤/환상 문학의 새로운 모색과 전망/문학사상/1998년 11월호
김양선/근대성과 페미니즘의 기획/창작과 비평/1996년 겨울호
김윤식/63세대와 공동의식/문예중앙/1992년 겨울호
김윤식/작가와의 대화/문학동네/1996
김정란 외/90년대 문학을 결산한다/창작과 비평/1998년 가을호
김정자/현대소설연구 제2호(여성소설의 담론적 연구)/한국현대소설 연구회/1995.6
김현숙 외/여성의 말하기와 글쓰기/한국여성시학/1997설 연구회(p.287∼308)
김화영/태생지에서 빈 집으로 가는 흰 새/문학동네/1998년 봄호
남징우 외/소설 90년대/(주)실천문학/1996 ....
자료평가
- 해석이 잘 되어 있네요,
무려 15페이지에 달하는 ... +ㅁ+ 엄청나게 방대한 양이 - 기다리고 있어 ...
읽고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렸지만, 만족합니다 ^-^
정말 공들인 게 보입니다. 참고 자료로 다운 받은건데- 소장의 가치마저 느껴진다는;;
그런데 90년대 문학에 대한 설명이 그리 길지 않아 -- ; 좀 아쉽네요 ,
- nohyunj***
(2006.11.12 20:5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 / 배분신청서 / 신청기관현황/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