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 야외놀이 및 게임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야외놀이를 한때 필요한 여러 가지 운동과 유희를 중심으로 단체 경기 개인경기 구분하여 구안한 놀이 및 게임지도안입니다. 힘모야일어서기 (2인, 4인, 8인), 공을 이용한 게임, 야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축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배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 테니스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농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수영을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을 단체나 개인 게임에 혹은 놀이에 맞추어서 작성한 논문 및 레포트용 자료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관련된 삽화를 60개정도 삽입하였으며 학습지도안을 첨부하였습니다.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준비운동
가. 서로 통하기
나. 힘모아 일어서기 (2인, 4인, 8인)
다. 망둥이 힘겨루기
라. 기분전환
마. S.S
바. 프시 업
사. 병원포찰
아. Pairs Tag
자. 병아리 가족(팀편성시 진행)
3. 공을 이용한 게임
가. 이름돌리기
나. 감싸서 빨리하기
다. 달곰
라. Balloon Frantic
4. 야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3각(5각)베이스볼
나. 라켓베이스볼
다. 집단 킥베이스볼
라. 핸드베이스볼
5. 축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볼을 바꿔 진행하는 축구
나. 3골 축구 1
다. 4골 축구
라. 반대발 축구
마. 간이축구
바. 2인 3각 축구
사. 2볼 축구 (3볼 축구)
6. 배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3 대 3 배구
나. 원바운드 배구
다. 비치볼 배구
라. 헤딩배구
마. 언더네드불
바. 난쟁이 배구
사. 배드민턴 배구
7. 테니스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왕좌볼
나. 배구식 정구
다. 더블배구식 정구 1
라. 비치볼킥 테니스
마. S.S
바. 프시업
사. 병원표찰
아. 프리즈비 테니스
8. 농구를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포오트볼
나. 바구니볼
다. 킥농구
라. 바스켓맨 농구
9. 수영을 응용한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가. 수중씨름
나. 수중기마전
다. 수중터치볼
라. 수상폴로
마. 수상바스켓맨 농구
본문내용
1. 준비운동
가. 서로통하기
① 대 상 : 초 ㆍ 중 ㆍ 고 ㆍ 성인
② 참 가 인 원 : 50 ~ 100명
③ 장 소 : 실내 넓은 장소
④ 소 요 시 간 : 10분 ~ 15분
⑤ 준 비 물 : 없음
⑥ 진행방법
- 전체가 자유대형으로 선후 2명씩 파트너를 정한다.
- 진행자의 “서로 통하기”이란 말에 전체가 동시에 파트너와 등을 마주대고 선다.
- 신체 각 부위에 대한 진행자의 말에 따라 파트너의 신체부위에 자신의 신체부위를 마주 댄다. (예 : 손바닥과 손바닥, 무릎과 무릎등 신체의 끝부분부터 스킨쉽이 이루어지게 유도한다)
- 진행자는 어느 정도 스킨쉽이 이루어졌다 판단되면 서로 다른 신체부위를 대도록 유도. (키큰 사람의 이마와 키 작은 사람의 손, 뚱뚱한 사람의 머리와 날씬한 사람의 양손 등)



나. 힘모야일어서기 (2인, 4인, 8인)
① 대 상 : 중 ㆍ 고 ㆍ 성인
② 참 가 인 원 : 30 ~ 50명
③ 장 소 : 실내 또는 실외 넓은 장소
④ 대형 및 용도 : 2열 종대형, 관계형성활동 마주보고일어서기 등대고 일어서기
⑤ 준 비 물 : 없음
⑥ 진행방법
ㅇ 마주보고 둘이 일어서기
- 전체가 2열 종대형으로 대형을 만든 후 2명씩 파트너를 정하고 서로 양손을 잡고 자리에 앉는다.
- 양손을 잡은 상태에서 팔을 뻗고 발을 붙인 상태에서 서로간 잡아당기면서 일어선다.
- 진행자는 2명이 동시에 일어서도록 유도 하며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재반복 시킨다.
ㅇ 서로 등을 대고 둘이 일어서기
- 2명씩 파트너를 정하고 서로 뒤로 돌아 팔짱을 끼고 자리에 앉는다.
- 팔짱을 낀 사람은 서로 등을 밀어내면서 일어나도록 하며 이때 서로 힘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일어날 수가 없다.
- 진행자는 상호간의 믿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ㅇ 4명 일어서기
- 2명이 일어서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며 2명이 마주보고 앉은 상태에서는 앞사람과 손을 잡고
일어서는 방법과 양발을 모두 모으고 옆 사람과 팔짱을 끼고 일어서는 방법이 있다.
ㅇ 8명 일어서기
- 8명이 서로 손을 잡고 원을 만들어 선후 양발을 모두 모으고 서로 손을 잡아당기면서 자리에 앉는다. 이때 진행자는 전체가 동시에 자리에 앉고 일어설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 망둥이 힘겨루기
① 대 상 : 초 ㆍ 중 ㆍ 고
② 참 가 인 원 : 30 ~ 50명



③ 장 소 : 실내 또는 실외 넓은 장소
④ 대형 및 용도 : 2열 종대형, 관계형성활동
⑤ 준 비 물 : 없음
⑥ 진행방법
- 전체가 2열 종대형으로 대형을 만든 후 A. B팀을 나눈다.
- A, B팀의 대장을 뽑은 후 게임에 대한 설명을 한다.
- 양손을 허벅지 밑으로 손을 놓고 깍지를 끼고 자리에 앉는다.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는 방법은 어깨와 등, 엉덩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어서거나 깍지 낀 양손이 풀리면 아웃이 된다.
- 이동방법은 양발을 종종걸음 또는 뛰면서 이동할 수 있으며 상대팀의 대장이 아웃이 되면 게임이 끝난다.
ㅇ 쪼그리고 앉은 후 양손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손을 쳐서 쓰러뜨리는 방법도 진행할 수 있음.

라. 기분전환
① 대 상 : 중 ㆍ 고 ㆍ 성인
② 참 가 인 원 : 30 ~ 50명
③ 장 소 : 실내 또는 실외 넓은 장소
④ 대형 및 용도 : 2열 종대형, 관계형성활동
⑤ 준 비 물 : 없음
⑥ 진행방법




- 전체가 2열 종대형으로 대형을 만든 후 2명씩 파트너를 정한다.
- 전체가 자리에 앉아 파트너와 마주보고 양발을 서로 붙인다.
서로 양손은 엉덩이 뒤부분 적당한 위치에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준비 자세를 만든다.
진행자의 시작신호에 양발바닥을 서로 밀면서 양발과 엉덩이를 들어올린다.
- 무릎이 벌려지거나 양발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되는 자료 감사합니다.
  • medial***
    (2017.05.10 13:26:24)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과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되도록 지적으로 올바르게, 또 일찍부터 가르치기 시작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런 주제는 고학년에 가서 몇 번이고 다시 전개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원래에 입각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놀이와 노래를 좋아하며, 어떤 책들을 즐겨 읽고, 어떤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게임 등을 즐겨 하는가 등과 같이 아동들의 삶의 세계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동시에 그들 각자의 가정환경, 교우관계, 모든 아동 하나 하나의 지적인 능력, 정서 상태 등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어야만 그를 제대로 치료할 수 있듯이, 교사도 아이들의 삶의 세계와 각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어야만 그들을 잘 가르치고 지도할 수 있다

  • 나의 학급에서의 생활지도
  • 놀이를 이용한 학급 경영>1. 학기 초 친해지기 놀이가. 자기 소개하기교사 자신은 물로 학생들 각자에 대한 소개를 하고, 여러 가지 질문 및 한해의 각오를 말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이후 게임 등으로 이름 익히기 활동을 해도 좋다.나. 우리 반의 약속과 특징(모둠활동과 일인일역에 관한 전반적 사항)자유롭게 의견을 이야기 하고 이를 조정하여 우리반의 약속(규칙)과 특징적인 규칙 등을 제정한다. 또한 모둠의 구성 및 일인일역 활동을 정할 때에

  • [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게임을 하며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안다.친구의 작품을 진지한 태도로 감상하는 능력을 키운다.심동적노래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며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소풍에 관한 나의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작성할 수 있다.야외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액자를 꾸밀 수 있다.3. 단원의 내용 구성내용 구성음악적 요소∘ ‘봄나들이’ 노래 익히기∘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